‘선거법 무서워’ 겉은 조용·음성적 지능화 혼탁 여전
네거티브 지역갈등 심화…대부분 ‘무혐의’ 결론난 것 재탕
설 앞두고 선관위, 경찰, 검찰 불·탈법 ‘눈 부릅’

19일 농협공고 선거체제 돌입…24∼25일 후보 등록
군수 선거공판 결과 두고도 설왕설래

[무안신문]민족 대명절 설날을 앞두고 확인되지 않는 각종 네거티브가 요동치고 있다. 지난 16일 있었던 군수 선거공판 결과를 두고 각종 설이 떠도는가 하면, 3월11일 농·수·축협, 산림조합장 동시선거를 20여일 앞두고 나상옥 축협 조합장 불출마 배경에 대한 설왕설래는 물론 각 농협마다 지지자가 갈리면서 흠집내기 네거티브와 지능적 불·탈법 선거가 난무하고 있다.

특히, 현직 조합장의 경우 상대적으로 숫자가 제한된 조합원과 접근이 쉽다는 프리미엄을 누리는 반면 도전자로선 조합원들을 공략하기가 쉽지 않아 현 조합장을 음해하는 유언비어와 흑색선전이 난무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거론되는 비리 대부분이 이미 고발 등 절차를 거쳐 검찰과 경찰에서 무혐의로 종결했거나 선관위에서 조사조차 하지 않는 근거 없는 설들이 많아 무차별적인 네거티브로 선거전이 혼탁해지는 양상이다.

다른 지역에서는 출마예정자들이 돈봉투를 돌리다 적발되는가 하면 광양에서는 상대 후보자를 미행해 고의 고통사고를 내는 파렴치 선거 등 도를 넘고 있다.

이는 돈을 써서라도 ‘당선되고 보자’는 식과 무엇보다 조합장이 되면 당선과 동시에 기관장 대우 보장, 억대 연봉, 수백억원대의 사업·예산·인사권 등 조합 전반에 대한 권한을 손에 쥐는 막강파워를 가질 수 있는 매력 때문이다.

이번 선거는 검찰과 경찰, 선관위, 농협 등이 나서 불탈법 적발 시 ‘무관용 원칙’ 천명에 따라 예비후보들은 살얼음판 위에서 지능적인 선거를 펴고 있다. 때문에 외적으로는 과거에 비해 금품 살포 및 과열·혼탁이 줄어든 것처럼 보이지만 고착된 인맥 선거가 개선되지 못하면서 음성적인 금품제공 등을 감안할 때 과거와 비슷한 혼탁 양상이 되풀이되고 있다. 더구나 최근 들어 해당 지역 선관위에 불법선거 신고가 접수되고 있어 선관위가 바빠지고 있다.

지난 10일 전남도선관위에 따르면 입후보 예정자와 가족 등에 대해 고발 6건, 수사의뢰 1건 등 7건이다. 지역별로 광양이 2건, 목포, 함평, 영광, 여수, 순천이 각 1건으로 목포수협 1곳을 제외하곤 모두 농협이다.

무안지역도 각종 설들은 많지만 선관위에 위·탈법 신고는 13일 현재까지 축협 선거관련 1건 외에는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선관위에 따르면 목포무안신안 축협장 선거를 앞두고 입후보 예정자 M모씨의 부인이 최근 7명의 식사 자리에 참석을 두고 사전선거운동 여부에 대해 식당 주인과 M씨 부인이 선관위 조사를 받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지역의 한 조합원은 “조합장 선거는 좁은 지역에서 서로 잘 아는 후보끼리 맞붙는 경우가 많아 감정싸움으로 번지는 경우가 많다”면서 “이대로 간다면 우리지역은 내년 총선을 앞둔 내 사람 만들기 일환으로 군수 향후 추측설을 비롯해 지역의 조합장 선거들까지 갈등만 초래될 것이 뻔하고 선거 후에도 후유증이 남아 조합장 업무 수행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말했다.

불법 선거운동은 갈수록 지능적으로 발달해 포착이 어렵다. 선관위 관계자도 “각종 설들은 난무하지만 가보면 확인이 어렵다”면서 “현재는 조합원 가정방문이나 사무실 개소 등에 대해 외부 신고가 많다”고 전했다.

한편, 조합장 선거는 ‘공공단체 등 위탁선거에 관한 법률’이 선거운동 주체·기간·방법 등을 너무 제한하다 보니 불·탈법을 부추기는 영향이 없지 않다는 지적이다.(관련기사 2면)

선관위, 검찰, 경찰은 설 연휴를 기해 “조합장 출마예정자들이 선물 공세에 나설 가능성이 높다” 고 보고 단속을 강화하고 있고, 농협도 부정 선거 신고 포상금을 1억원으로 올리고, 공명선거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무안지역은 농·수·축협·산림조합장 9명을 뽑는 선거에 25명이 자천타전 거론되고 있고, 9개 조합원 수는 1만9천여명(중복 조합원 포함)에 이른다.

저작권자 © 무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