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효 식품 창업과정 교육 ‘인기’
상태바
발효 식품 창업과정 교육 ‘인기’
  • 김진혁 기자
  • 승인 2014.12.17 10: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차 산업 새로운 접근시도 농가소득창출 기대

[무안신문=김진혁기자]무안군이 지역농특산물 가공으로 부가가치 창출을 위한 발효식초제조 창업반 교육을 운영하고 있다.

지난 8일 무안군에 따르면, 10월부터 12월까지 청계면 도대리에 소재한 농산물 종합 가공지원센터에서 35명의 농업인을 대상으로 전통 양조 식초 제조에 필요한 발효이론 및 실습과 우수 선진업체 현장견학을 포함해 총 12회 과정으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이 교육은 식초제조에 필요한 알콜 발효, 초산발효 이론과 누룩 빚기, 술 제조, 식초가 되기까지의 전체과정을 직접 실습을 통해 이해하고 생산된 식초를 활용한 음식 실습까지 교육하고 있다. 또한, 교육생들을 대상으로 발효식초제조 우수업체인 화순 발효햇살협동조합, 담양 ㈜초담, 정읍 금계식품 등을 벤치마킹함으로써 지역농산물을 활용하여 발효식초 창업을 통해 부가가치를 창출해 낼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무안군 농업기술센터 김미승 농산물가공담당은 “창업 희망 농업인들이 어렵게만 생각하여 접근하지 못했던 창업에 대한 자신감과 우리 농산물을 이용한 식품가공에 대한 전문성을 높일 수 있도록 프로그램운영에 각별히 신경을 쓰고 있다”면서“앞으로도 전통 발효를 통한 창업교육을 확대해 생산, 가공, 음식 관광체험 등 6차산업화와 연계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