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지역구 의원 간담회에서 중요 현안으로 보고
서남권 거점공항 위치 통한 외국인 관광객 유치 차원
공항 “경제적 고려보다 정치적 외면 가능성 커” 지적

[무안신문]이낙연 전남도지사가 무안공항 활주로 연장에 사할을 거는 모습이다.

박 지사는 지난 15일 여의도 한 식당에서 ‘2015년도 지역현안사업’ 설명을 위한 광주·전남 국회의원들을 초청해 간담회를 갖고 “무안 국제공항 활주로 확장 사업에 대한 국비예산 확보가 미흡하다”며 국회차원의 협조와 지원을 요청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새정치민주연합 이윤석 전남도당위원장 등 전남지역 국회의원 10명과 광주지역 국회의원 7명, 그리고 새누리당 이정현, 주영순 의원이 참석했다.

이 지사는 지난 4일에도 광주시청에서 열렸던 새누리당 광주·전남 예산정책협의회에서도 무안공항의 활주로 확장을 주요 안건을 보고했다.

전남도가 요청한 국비는 200억원. 현재 2800m인 활주로를 대형여객기가 안전하게 이착륙할 수 있게 3200m로 늘리는데 초점이 맞춰져 있다.

활주로 연장은 무안공항 개항(2007년 11월) 이전부터 꾸준하게 요구됐지만 번번이 무산됐다. 내년도 국토교통부 예산안에 포함되지 못했고, 예산 총괄 부처인 기획재정부의 최종안에도 제외돼 있는 상황이다.

전남도에서는 동북아권 항공수요 증가에 따른 허브공항 역할과 인천·김해·제주 국제노선의 기상이변에 대비한 대체공항 역할 등의 논리를 앞세워 활주로 확장을 요청하고 있다.

반면 정부는 선 공항 활성화 후 활주로 확장 원칙을 고수하고 있다. 이같은 정부의 원칙은 내부적으로는 부산권과 대구권간의 갈등 양상을 보이고 있는 ‘동남권 신공항’ 문제와 새만금 개발과 연계된 군산공항 문제 등이 맞물려 있다는 분석이다. 동남권 신공항과 군산공항 모두 지역에서 휘발성을 가지고 있는 이슈인 만큼 정부가 의도적으로 무안공항 문제를 외면하고 있다는 시각이다.

최근 무안공항의 이용객이 2011년 9만4000명에서 2012년 9만6000명, 지난해 13만4000명 등 매년 증가하고 있고, 중국 관광객도 늘고 있는 것을 고려하면 정부의 외면은 경제적 고려보다는 정치적 고려가 더 크다는 분석이다. 이 지사가 정치권에 무안공항 문제 해결을 요구하는 배경이기도 하다.

전남도가 무안공항 활주로 확충에 사활을 거는 것은 공항 활성화를 통한 지역 관광 성장을 노리고 있기 때문이다.

현재 규모로는 화물 주력 기종인 보잉747 이용이 곤란할 뿐만 아니라 항공물류산업 유치에도 중요한 장애물로 작용하고 있다. 무안공항의 짧은 활주로 탓에 400톤이 넘는 항공기의 운항이 제한되면서 미주노선 화물기(총중량 500톤 안팎)의 이·착륙이 사실상 어려운 상황이다. 실제 무안공항에 취항하고 있는 항공기들은 대부분 200명 규모의 중형급으로 400명을 태울 수 있는 대형여객기는 취항을 하지 못하고 있다. 항공사와 여행사 모두 한꺼번에 많은 관광객을 끌고와야 유리하지만 현재 무안공항 시설로는 관광객 모집에 어려움이 있다.

저작권자 © 무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