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민심 갈기갈기, 상대 후보 비방전 여전
혈연, 학연, 지연 등 이해관계 따라 소지역주의 대결
선거꾼들 “그때그때 달라요” 이리저리 헤쳐모여

[무안신문]숨 가쁘게 달려온 6·4지방선거가 끝났다. 그러나 당선과 낙선의 희비가 교차되며 당분간 후유증이 예상된다.

특히 이번 선거는 새정치민주연합이 기초선거 정당공천제 폐지에서 갑자기 유지 쪽으로 선회하면서 후보 난립을 유도했다.

‘1인7표제’ 실시로 선거 선출 규모는 컸지만 세월호 참사로 인해 후보들은 자신을 알리는데 어려움이 많았고, 당연지사 공약도 제대로 알리지 못한 채 역대 최고의 ‘깜깜이’ 선거로 치러졌다.

또한, 여전한 네거티브 선거와 정당·혈연·지연·학연 등에 얽매인 후보자들의 낙후된 선거 운동 방식에 동참하는 유권자들의 의식 또한 한 단계 업그레이드되어야 한다는 과제를 남겼다.

본지는 3회에 거쳐 이번 6·4지방선거가 남긴 문제를 살펴보고 대안을 제시한다. <편집자주>

 목 차
1. ‘정당공천은 없고 계파공천만’
2. 선거 후유증 여전
3. 선거 그들만의 잔치

무안 사회가 6·4지방선거로 인해 읍면별 소지역주의 대결과 혈연, 학연 등 이해관계에 따른 후보자 밀어주기로 전개되면서 지역민심이 사분오열로 찢겨진 모습이다.

이번 선거도 과거 여느 선거와 다름없이 반목이 심했다. 당선만 되면 된다는 후보자들의 근거 없는 네거티브 비방전이 전혀 변하지 않아 후보자들의 자질 문제가 여전했다. 주민들의 갈등 치유를 위해서는 장본인들인 입후보자들이 앞장 서 민심 봉합 노력이 절실히 요구된다.

◆지역민심 갈기갈기

이번 6·4 무안지역 지방선거 후보자는 총 29명이다. 유권자가 6만이 조금 넘는 무안에서 이들 후보들은 출신 연고지를 주무대로 혈연과 학연을 따져가며 타 지역 표 빼오기를 벌였고, 이 과정에서 지역사회가 심각한 갈등을 빚었다.

특히 2006년부터 도입된 기초의원 중선거구제 실시는 소지역주의를 더욱 부추였다.

나선거구 서모 씨는“우리 지역과 직접 관계가 없는 도지사나 교육감 등을 빼놓고라도 무안지역을 대표해 출마한 군수부터 기초의원 중 혈연, 지연, 학연으로 따져보니 7명이 연결 됐다”며 “A후보를 돕자니 B후보가 욕하고 B후보를 돕자니 C후보가 욕할 것 같아 많은 갈등을 할 수밖에 없었다”고 토로했다.

또 ‘누가 모 후보를 돕는 다더라’ ‘문중에 대한 배신이다’ ‘장사를 못하게 하겠다’는 등 학연과 지연, 혈연에 따라 입맛에 맞지 않으면 운동원들 사이에 협박성 발언도 서슴지 않았다는 것.

B모씨는 “모 후보와 성씨가 같다는 이유만으로 상대후보 측에서 말도 걸지 않았다”며 “선거가 뭔지? 라는 회의감이 든다”고 한탄했다.

◆내 편 아니면 모두 적대시

후보자 선거조직이 공조직과 사조직으로 나눠 공조직은 공식적인 선거전을 치르고 사조직은‘내 편 아니면 적’으로 선을 긋고 물밑 작업을 벌이면서 지역사회를 분열시키고 선거판을 흐려놓았다.

하지만 대다수 일반 주민들은 도지사, 군수, 도의원, 군의원까지 정당을 중심으로 한 줄을 타는 경우는 거의 없고 같은 정당에서 선거운동을 펼치는 선거조직 내에서도 선거 종류에 따라 또다시 분열되는 양상을 연출, 패키지 선거를 무색케 했다.

또 상대 후보 진영에 누가 드나드는지 성향이 어떤지 일일이 체크하는 사례도 있어 주민들은 선거사무소 출입에 눈치를 볼 수밖에 없었다는 것.

C모씨는 “후보들간 선거사무소가 코앞에 붙어있어 찍힐까봐 선거사무소 출입을 자제할 수밖에 없었다”고 토로했다.

◆정당 공천후보간에도 공조 미흡

이번 무안지역 지방선거는 새정치민주연합과 무소속간의 대결구도였다.

하지만 선거과정에서 새정치민주연합 공천 후보간 패키지 선거가 크게 영향을 발휘하지 못했다. 이번 선거에는 새정치민주연합 후보로 군수 1명, 도의원 2명, 기초의원 7명이 공천을 받았다.

그러나 공천 후보 간에 군수와의 정책 조직 등의 패키지 선거가 이루어지지 못했다.

◆여전한 불법 혼탁 선거

이번 선거 역시 불법 혼탁 선거가 연출됐다.

선거철마다 고질적으로 등장하는 선거브로커(?)들이 활개를 치며 금품을 요구하는 사례도 빈번했다는 게 선거캠프 관계자들의 전언이다.

특히, 선거브로커들은 군의원 선거가 중선거구제다 보니 혈연 중심으로 파고드는 후보자들에게 유권자와 연결시켜 주겠다며 금품을 요구하는가 하면 일부 후보자 역시 타 지역에 연고가 없는 관계로 이들의 힘을 필요로 해 공생관계를 연출했다는 것.

여기 엄정 중립을 지켜야할 일부 공무원들이 특정후보 선거캠프에 드나드는 모습을 보여 ‘사전 줄 대기, 알아서 충성’이라는 눈총을 받기도 했다.

또 꼬리에 꼬리를 물고 후보자들의 금품살포 의혹이 주민들 사이에 입소문으로 떠돌아 선거가 끝난 이후 고소고발 사태 등 커다란 파장이 예상되고 있다.

◆근거 없는 네거티브전 연출

이번 선거는 과거와 달리 아니면 말고식의 폭로전은 줄었지만 비방전은 여전해 지역주민들의 의혹과 불신을 조장시켰다는 지적이다.

무엇보다 후보들이 공약과 정책보다는 어떻게든 상대후보 흠집 내기로 당선에만 혈안이 되었다는 곱지 않은 시선도 불러일으켰다. 여기에 유권자들 역시 공약에 귀 기울이기보다 후보자들의 비방 목소리에 솔깃했던 것 또한 사실이다.

◆선거 후유증 후보자들이 결자해지 해야

선거는 끝났다. 하지만 치열했던 선거전으로 인해 지역사회 민심은 흉흉하기만 하다.

승리는 당선자의 몫이 되고 유권자는 후유증을 동반한 선거공황에 휩싸이지 않을까 우려의 목소리가 크다.

이번 선거에 출마한 후보자들 모두가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앞장서겠다는 각오로 출사표를 던졌고, 지역주민들의 대변자가 되겠다고 자청했던 만큼 지역민심을 추스르는 것도 선거전 만큼이나 중요하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는 지적이다.

주민 A모 씨는 “이제 갈등과 반목, 편가르기로 찢어진 지역 민심을 대봉합하는 작업은 이번 선거에 나선 후보자들의 몫이다”며 “선거가 끝난 만큼 후보자들이 솔선수범해 결과에 승복하고 당선을 축하하며 낙선을 위로하는 대화합의 장을 마련했으면 한다”고 주문했다.

저작권자 © 무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