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무안119안전센터 이은호
본격적인 농사철을 맞아 경운기, 트랙터 등 농기계에 의한 안전사고가 증가하고 있다.

목포소방서는 농기계를 이용한 농사활동이 증가하면서 작년 한해 크고 작은 안전사고가 발생해 농기계로 인한 인명, 재산피해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최근 농촌인구의 고령화, 여성화로 사고대처 능력부족, 조작미숙으로 인한 사고가 크게 증가해 신속한 초동조치가 미흡한 것으로도 분석됐다.

대부분 운전자는 고령으로 인해 전방주시 능력이 떨어지고 순발력이 부족해 사고가 많이 발생하며, 긴급상황 발생시 대처능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농기계에 의한 사고가 치명적일 수 있어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서는 농기계의 올바른 사용법 필수숙지, 음주 후 농기계 운전금지, 농기계에 말려들지 않도록 상해방지용 모자 및 작업복 착용, 농기계에는 어린이를 태우거나 접근금지, 점검 및 조정시에는 반드시 원동기를 정지시키고 안전한 상태에서 하여야 한다. 어쩔 수 없이 경사지에 주차할 경우 받침목을 꼭 고여야 한다. 아울러 야간도로 주행시 등화장치(전조등, 방향지시등, 후미등)의 점등 여부를 확인하여 추돌사고를 사전에 방지해야 한다.

농기계로 인한 사고는 대부분 중대사고로 이어지고 있으니 안전수칙을 잘 지켜 스스로 안전사고로부터 우리 생명과 재산을 지키는데 앞장서야 하겠으며, 가족을 비롯하여 관계기관, 주변인들은 실시간 고령자들에게 안전사고 예방교육을 실시하여 중대 안전사고가 발생하지 않기를 당부합니다.

저작권자 © 무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