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기초선거 ‘물밑지원’ 시사
신당 경선 룰 촉각 셈법 분주…선거구도 ‘안갯속’
호남 지분 배분 주도권 다툼 안돼
최적·최강의 후보 뽑는 데 이견 없지만 ‘잡음 예상’

광역, 새정치연합+민주, 공론조사 배심원제 "관심"

민주당이 6월 시군구 기초의원 선거와 기초단체장 선거에서 후보자를 내지 않기로 선언했으나, 탈당한 무소속 후보들을 물밑 지원하는 대비책을 세우고 있는 것으로 관측된다.

민주당 노웅래 사무총장은 지난 13일 TBS ‘퇴근길 이철희입니다’와 통화에서 “무공천을 하기로 했으나 정당표방은 법적으로 할 수 있다”며 “무공천으로 인해 그분들이 나온다고 할 때 그 분들이 우리의 새정치를 구현하겠다는 가치에 동의하고 실천할 의지가 있다고 한다면 얼마든지 법상으로도 무소속 후보를 지지할 수 있고 연설할 수도 있다”고 설명했다.

노 총장은 또 “새정치 정신을 갖고 뜻을 같이 한다면 조직적으로 당이 참여해서 지지할 수는 없지만 법 테두리 내에서 지지하는 노력을 할 수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노 총장의 이같은 발언은 중앙당의 선호 후보에 대한 직간접 지원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어 실제 선거전이 어떻게 전개될 지 귀추가 주목된다.

◆기초선거=통합신당은 군수·군의원 등 기초선거는 공천하지 않기로 했다. 그런데도 불구하고 무안 등 전남지역 입지자들이 통합신당 향방에 관심을 쏟는 기현상을 보이면서 선거지형이 요동치고 있다. 이는 지방선거의 판도를 바꿀 민주당과 새정치연합의 ‘신당 창당’이라는 초대형 변수가 등장하여 입지자들의 혼란 때문이다. 이들은 통합신당이 창당되면 어떤 방법이든 ‘룰’이 정해지리라고 보고 있어 그때 가서 선거전략을 세우고 지금은 얼굴 알리기에 치중하는 경향이 짙다.

특히 ‘무공천’은 선거 판도를 완전히 바꿔놓아 지각변동이 예상된다. 민주당과 새정치연합의 경선을 거칠 예정이었던 후보들은 아무런 준비도 없이 ‘무소속’으로 본선을 치러야 할 처지에 놓이면서 각자의 생존 전략 마련이 불가피 하다. 공천을 폐지한 마당에 기초단체장과 기초의원을 내천할 수도 없고, 특정후보를 간접 지원할 수도 없다. 

결국 무공천은 인지도가 높은 현역 프리미엄이 역대 선거보다 강력한 효과를 발휘할 것이 분명해 져 전통 야당의 텃밭인 호남에서는 무소속 후보 난립 구도도 높아지고 있다.

한편 이번 선거는 김 대표, 안 위원장, 또는 지역구 국회의원과 함께 찍은 사진이나 당 활동을 해온 이력을 담은 홍보물 등을 활용하는 갖가지 꼼수가 등장할 가능성이 높다. 아울러 현역을 이기기 위한 군수 후보들의 단일화 움직임도 가시적으로 나타날 가능성이 크다.

◆광역선거 ‘예선전이 곧 본선’=도의원 선거는 통합신당 싹쓸이 개연성이 높다. 특히 민주당과 새정치연합의 텃밭이라 할 수 있는 호남지역 광역단체장과 광역의원은 ‘예선전이 곧 결승전’ 으로 ‘공천=당선’ 공식 때문에 후보들은 경선에 올인할 것으로 보인다.

현재까지는 ‘다자간 경선’ 공산이 크다. 중앙의 입맛에 따라 전략적으로 후보를 공천하는 것에 대한 회의적 시각이 그동안 안철수 의원이 생각하는 ‘새정치’의 큰 줄기였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민주당과 함께 신당을 창당하면서 전략공천을 했을 경우 ‘지분 나눠먹기’라는 여론의 뭇매도 뻔하다. 때문에 ‘경선의 룰’을 두고 통합신당이 극복해야 할 정치적 현실은 녹록치 않다.

당장, ‘한 지붕 두 가족’의 현실에서 서로 기득권 내려놓기를 통해 화학적 결합을 이뤄내 국민적 지지를 견인해야 한다. 지방선거를 앞두고 있다는 점에서 두 세력이 공천 지분 등 기득권에 연연한다면 통합의 시너지 효과보다는 오히려 민심의 역풍에 직면할 가능성이 높다.

◆공천 룰 촉각=통합신당 창당 작업이 속도를 내면서 전남지역은 통합 후 유리한 고지 선점을 위한 공천 경선 규정을 놓고 양측간 팽팽한 신경전이 펼쳐질 전망이다.

특히 6·4 지방선거가 끝난 후 2016년 총선 등을 고려할 때 시·도당위원장 및 지역위원장 선정을 두고 있어 ‘공천 룰’을 정하기까지 상당한 진통이 예상된다.

현재 양측은 통합을 지방선거 승리로 이어가기 위해서는 공정한 방식으로 최적·최강의 후보를 뽑아야 한다는 데 이견이 없다. 하지만, ‘5대5 정신’으로 통합을 이루기는 했지만 창당 후 민주당이 조직력이나 인적구성 등 물리적인 면에서 앞서 있다 보니 공천에서도 5대5 비율이 유지될지는 미지수로 지분 확보를 둘러싼 갈등이 나타날 가능성이 높다.

일단 민주당은 당원 숫자 등 조직 규모에서 새정치연합을 배려해 ‘당원 50%+일반시민 50%’ 투표 방식의 기존 경선 규정을 고집하지 않고, 신축적인 입장이다. 반면 새정치연합은 아직 경선방식에 관한 의견을 내놓고 있지 않지만 배심원을 활용한 공론조사 방식에 무게를 두는 것으로 알려졌다. 공론조사란 객관적인 기준으로 배심원을 골라 토론 등을 통해 충분한 사전정보를 제공한 뒤 투표하도록 하는 방식이다.

새정치연합은 이번 지방선거에서 공천을 하지 않더라도 출마자 등 지지 세력을 안고 가기 위한 전략 마련에 고심하고 있다. 민주당을 탈당해 새정치연합 측에 합류한 인사들의 경우 정치적 명분이 사라져 입지가 좁아진 것만큼 어떻게 하면 무공천 원칙을 훼손하지 않고 선거법을 어기지 않는 한에서 도움 줄 수 있을지 방법을 고민하고 있다.

저작권자 © 무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