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경하는 8만 군민 여러분! 멀리서 고향 발전을 위해 애쓰시는 향우 여러분!

새로운 희망과 열정을 담은 붉은 해의 아침 햇살과 함께 2014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먼저, 지난해 군정 발전을 위해 변함없는 성원과 지원을 해주신 군민 여러분에게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갑오년 새해를 맞이하여 여러분의 소원 모두 이루시고, 가정마다 기쁨과 행복이 가득한 한해가 되기를 진심으로 기원 드립니다.

올해 2014년은 푸른색 말띠의 해로 서양에서는 행운을, 동양에서는 사교성과 진취적 기상을 상징한다고 합니다.

따라서 새해에는 미래에 대한 희망을 품고 서로 소통하고 화합하여 진취적인 자세로 나아가 우리 군이 잘사는 행복무안으로 도약하는 한 해가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존경하고 사랑하는 군민 여러분! 그리고 동료 공직자 여러분!

2014년에도 군민 모두가 잘사는 행복무안 건설을 최고의 군정목표로 삼고 무안군 발전을 위한 신성장 동력사업들을 착실히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군민의 뜻에 의한 민의행정, 군민 한 분, 한 분을 받드는 섬김 행정, 소통을 통한 공감행정을 통해 군민이 만족하는 행복군정을 펼쳐 나가겠습니다.

사랑하고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2014년도 군정 운영방향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첫째, 행복무안을 위한 동력사업인 관광 거점 중심의 신성장 개발축을 본격 조성해 나가겠습니다.

망운 조금나루에서 현경 봉오제까지 10.1 km에 이르는 노을길을 착공하여 해안 관광도로 개설을 시작 하겠습니다. 개발촉진 지구 선도사업으로 135억을 투입 전망대와 산책길 등을 조성하여 서쪽 개발축의 중심거점으로 개발해 나가겠으며, 생태갯벌센터를 중심으로 문화생태 탐방로와 경관조성 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동쪽으로 영산강 역사 문화체험 전통뱃길 복원과 백자 가마터 복원사업, 전통 옹기마을 조성사업을 지속 추진해 나가겠으며, 회산백련지에 물놀이 시설을 확충하고 영산강에서 회산백련지까지 연결하는 자전거 도로를 개설하여 4계절 관광지로 만들어 가겠습니다.

개발촉진지구 개발사업으로 180억 원이 투자되어 연장 11km를 건설 예정인 영산강~승달산 만남의 길은 상반기에 착공될 수 있도록 준비를 철저히 해나가겠습니다.

또한, 관광종합 개발계획을 수립하여 동서 양축의 관광개발 사업과 개발촉진지구 휴양 관광지 조성사업을 하나로 연결하여 관광산업을 보다 체계적으로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둘째, 풍요롭고 잘사는 농어업 기반을 확대 구축하겠습니다.

양파생산비 절감을 위해 약 7억 원을 들여 양파기계화 면적을 350ha까지 확대하고, 외지인 영농인력 무료숙소를 설치운영하여 농번기 일손부족 문제를 해결해 나가겠으며, 양파 종자 묘상 토양 소독과 칼슘유황비료 지원으로 연작피해를 최소화 시키는 등 농민들의 경제적 부담을 줄여 나가겠습니다.

쌀 생산비 절감을 위해 200ha의 점파단지를 조성하고, 고품질 쌀 생산 기반마련을 위한 상토 공급과 토양개량제 살포, 친환경 인증사업을 계속 지원하겠으며, 농기계 확대 보급과 내재해용 시설하우스를 추가 설치하는 등 농가소득을 증진시켜 나가겠습니다.

축산업은 전기 자가발전과 환기시설 설치 등 시설현대화 사업을 적극 추진하고, 친환경 녹색축산 농장육성과 철저한 가축방역 활동으로 대외 경쟁력을 높여 나가겠으며, 한우특구 지정과 한우마을을 조성하여 축산소득 증대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복길권역 어촌종합 개발, 톱머리 지방어항 건설, 연안정비 사업을 통해 안정적 어업생산 기반을 지속적으로 구축하고 수산자원 환경조성을 위해 5억 원의 사업비를 투입하여 잘피 군락지 바다숲과 낙지목장 10개소를 조성해 나가겠으며, 천일염 생산 기반시설 현대화와 김 가공공장 위생환경 개선을 통해 어업인 소득증대를 도모해 나가겠습니다.

셋째, 희망이 솟아나는 교육무안을 만들어 가겠습니다.

교육 때문에 우리의 자녀들이 무안을 떠나는 일이 없도록 28개 초·중학교에 대한 친환경 무상급식을 실시하고 엄마품 온종일 돌봄교실과 방과 후 학습 프로그램을 지속 운영하여 자녀를 마음놓고 학교에 보낼 수 있는 교육환경을 조성해 나가겠습니다.

건립공사가 진행중인 무안거점고등학교와 남악고등학교가 지역의 대표 명문학교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교육지원조례를 바탕으로 우수교사 및 학생에 대한 지원과 원어민교사 배치를 확대하고, 기숙학원 캠프지원 및 심화학습 아카데미반 운영으로 우수인재를 양성하겠으며 논술 ·면접 아카데미 운영과 입시 설명회 개최로 우리지역의 많은 학생들이 대학에 진학할 수 있도록 지원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평생학습 동아리 양성과 프로그램 확대운영, 교육 품앗이 무안모아 사업을 적극 지원하여 군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평생학습 교육환경을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넷째, 군민 모두의 행복을 위한 맞춤형 건강 복지정책을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자활근로사업과 시각장애인 안마사 파견사업을 확대 실시하여 취약계층에게 실질적인 자립기반을 제공하고, 위기가구에 대한 사례관리 모니터를 강화하여 안정된 삶을 제공하는 등 개인별·가구별 특성에 적합한 맞춤형 복지지원과 지역사회 복지계획을 수립하여 군민 모두가 행복한 삶을 누릴 수 있는 복지체계를 마련해 나가겠습니다
군민 건강 증진을 위해 의료 취약계층에 대한 가정방문 보건서비스 활동을 강화하고, 한의약 골관절 질환관리, 난임부부 지원 등 계층별 맞춤형 건강관리 사업을 추진하겠으며, 출산용품 지원 등 다문화가족 지원사업을 늘려 나가고, 드림스타트 사업 전읍면 확대로 청소년 건전육성 환경 조성과 함께 여성의 능력개발과 권익증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장수수당 지급과 노인 일자리 사업을 통해 어르신들에게 안정된 삶을 제공하고, 결식 우려노인 무료급식과 식사배달 사업을 추진하겠으며, 경로당 환경개선과 함께 운동기기 추가 보급과 동절기 난방비를 특별 지원할 계획이며 은빛교실과 찾아가는 경로당 여가 프로그램을 확대 운영 등 노인복지를 위해 300여억 원의 예산을 투입할 예정입니다.

다섯째, 군민이 편안하게 살 수 있도록 지역생활 인프라를 확충해 나가겠습니다.

우리 생활의 필수자원인 맑은 물 공급을 위하여 몽탄, 현경, 망운지구 지방상수도를 확장하고 노후 상수도관 교체와 함께 마을상수도 급수관로를 대폭 확충하겠으며, 지속적인 농어촌 마을 하수도 정비와 분뇨처리시설 악취시설 개선으로 생활불편을 최소화 시켜 나가겠습니다.

해제면 소재지 종합정비 사업과 4개지구 정주생활권 개발사업, 6개 지구 도시계획도로 개설 등 생활기반시설 정비로 정주여건을 대폭 개선하고, 무안읍 자족도시 건설계획 등을 포함하는 군 관리계획을 재정비 하겠으며, 살기 좋은 생활환경 조성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무안읍 낙지거리와 몽탄면 지역경관 개선사업, 무안읍 전통시장 현대화사업을 착공할 계획입니다.

또한, 남악주민이 한곳에서 문화·체육·공공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남악복합주민센터를 건립할 계획이며 농어촌 버스 미운행지역 어르신들의 교통불편을 해소하기 위하여 “행복택시”를 운행하고, 청소기동반을 신설하여 쾌적한 주거환경을 조성해 나가겠습니다.

마지막으로, 군민여러분과 함께 제53회 전남체전을 성공적으로 개최하겠습니다.

축구보조 경기장, 궁도장 등 전남체전 관련 인프라 공사를 조기에 마무리하고, 각종 체육대회와 문화·예술 이벤트 행사를 개최하여 전남체전을 군민이 같이하는 축제분위기 속에서 치를 수 있도록 준비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우리군을 방문한 손님들이 다시 찾고싶은 아름다운 무안의 이미지를 안고 돌아갈 수 있도록 꽃길 조성과 함께 스포츠파크 주변 환경을 정비하겠으며, 깨끗한 무안을 만들기 위해 추진 중인 행복클린 범군민운동을 대대적으로 전개할 계획입니다. 이를 위해 군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와 자원봉사 활동을 부탁 드립니다.

사랑하고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저와 600여 공직자는 가족같은 마음으로 군민 한 분, 한 분을 사랑으로 섬기며 군민 모두가 행복한 무안만들기를 위해 열과 성을 다해 나가겠습니다.

군민 여러분의 변함없는 성원을 부탁드리며, 가정 가정마다 늘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시기를 기원 드립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저작권자 © 무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