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지식·기술로 농촌 이끌 농업인 발굴…12월 10일까지 접수

무안군은 창의적인 아이디어로 농업·농촌 및 식품산업의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그 지식과 기술을 공유하는 농업인 육성을 위해 정부에 추천할 2014년 신지식농업인 후보자를 신청받는다고 지난 18일 밝혔다.

신지식농업인 신청 대상은 나이, 성별, 학력에 관계 없이 농산물의 생산, 유통, 가공, 저장 등 농업에 종사하는 농업인 또는 농업법인이다.

선발 기준은 농업농촌의 변화와 혁신을 주도하고 새로운 지식과 기술의 창의성, 그 기술을 적용해 타인과 공유하는 실천성, 부가가치 창출 정도, 자질 등이다.

신지식농업인(농업법인)은 오는 12월 10일까지 무안군에 신청하며 시군 실태조사 후 도에서 농림축산식품부에 추천하고 한국신지식농업인회의 사실조사와 전문가의 자문 및 검토를 통해 농식품부 신지식농업인 운영위원회 심의 후 2014년 3월 최종 선발한다.

선발된 신지식농업인에게는 신지식농업인 장(章)이 수여되고 농림수산업자 신용보증기금 보증한도 확대, 농업 교육기관 강사 출강, 농업경영종합자금 신용평가 및 농업경영컨설팅 우대, 해외선진농업·식품박람회 참관 지원으로 신기술 습득 기회 등 다양한 혜택이 주어진다.

한편 무안군에는 해제면 강제석(청과, 2000년) 씨 운남면 박상복(채소, 2003년) 씨, 현경면 이정옥(채소, 2004년) 씨, 일로읍 박희춘(채소, 2011년) 씨가 신지식인으로 선정돼 독창적인 농업지식과 기술을 토대로 농업발전에 기여해 오고 있다.

저작권자 © 무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