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회사-무안군의회 의장 임덕수

오늘 한해를 마무리하고 새해를 설계하는 제210회 무안군의회 제2차 정례회가 개회하게 됨을 매우 뜻 깊게 생각합니다.

올 한해를 돌이켜보면, 폭염과 가뭄으로 우리 모두에게 큰 어려움을 주었고, 농사는 사상 유례 없는 대풍이라고 하나, 농민들의 마음은 긴 한숨 소리로 깊어가고 있습니다.

농산물 가격은 폭락하는데, 정부의 농산물 안정대책은 미흡하고, 소비자들의 농산물 소비량은 갈수록 줄어, 그야말로 3중고에 빠져 있습니다.

또한 소값과 돼지가격 폭락이 수년째 계속되어 사육을 포기하는 농가가 속출하면서 축산농가들이 파산 위기에 처하는 등 큰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실정입니다.

지금은 이 어려운 현실을 극복하기 위해 집행부와 의회가 서로 지혜를 모으고, 대안을 모색하여 군민들에게 희망과 용기를 줄 수 있도록 힘을 모아야 할 때라고 생각합니다.

우리 의회에서도 지역 발전을 위하여 함께 고민하고 군민의 복리증진을 위하여 의정활동을 내실 있게 운영해 나갈 것이며, 군민들의 아픔과 어려움을 대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공직자 여러분!

오늘부터 다음달 16일까지 29일간의 일정으로 열리는 제210회 무안군의회 제2차 정례회는 행정사무감사, 군정질문 그리고 내년도에 군민을 위해 쓰여질 예산을 심의·의결하는 가장 중요한 회기입니다.

내년도 예산안은 열악한 재정 여건 속에서 편성된 만큼 더욱 신중하고 세심한 심의가 필요할 것입니다.

동료 의원 여러분께서는, 군민의 복지향상과 소득증대 및 지역 균형발전을 위한 사업에 우선순위를 두고 사업의 중요성과 시급성을 면밀하게 검토하여 심도 있는 예산안 심의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행정사무감사를 통하여 군정 전반에 대해 종합적이고도 면밀한 감사를 실시하여 위법·부당한 행정 처리를 바로잡고 불합리한 제도를 개선하여 올바른 정책방향을 제시하는 등 내실 있는 행정사무감사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의원여러분의 적극적인 노력을 기대합니다.

아울러 집행부 공직자 여러분께서는 행정사무감사와 군정질문, 내년도 예산안 심사가 원활히 진행될 수 있도록 충실한 자료 제공과 성실한 답변 등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 드립니다.

아무쪼록 이번 정례회가 의회와 집행부간의 상호 협력 속에 지혜와 노력을 하나로 결집하여 군민에게 희망을 주고 무안의 미래를 힘차게 열어가는 소중한 기회의 장으로 만들어 주시기 바랍니다.

끝으로 동절기에 군민들이 안심하고 편안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화재예방, 대설대책 등 재해예방에도 철저를 기해주시고 특히 독거노인, 장애인 등 소외된 이웃이 따뜻한 겨울을 보낼 수 있도록 각별한 관심을 가져주시기 바랍니다.

다시 한번 올 한해 우리 의회에 보내주신 군민 여러분의 따뜻한 성원과 협조에 감사드리며, 여러분 모두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시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무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