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산 시리즈 3

2012년도에「말산업육성법」이 발효되면서 말산업이 농어촌 경제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 넣어줄 미래의 성장산업으로 급격히 떠오르고 있다.

말산업육성법은 2000년대초부터 이미 말산업에 대한 관심이 일기 시작한 이래, 최근들어 그 성장세가 빨라지면서 그 대세의 흐름을 정책에 반영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말산업은 말(馬)을 이용하는 사업과 거기에 부대되는 사업의 총체를 말한다.

① 말을 생산하는 축산업 ② 경마·승마의 관광레저 스포츠 ③ 마육식품가공·화장품·마필장구의 생산 및 유통 ④ 말조련·승마지도·승마장 마필관리 서비스 등 1·2·3차 산업이 어울어지는 융복합형 산업이다.

농어촌 산업중에 시장개방의 영향을 받지 않는 유일한 산업이 말 산업이라고 한다. 선진국의 사례를 보면 국민소득 2만불시대를 넘어서면서 중·상류층 대중스포츠의 흐름이 골프 중심에서 승마쪽으로 이동하는 경향을 보였다고 한다. 우리나라도 이제 골프인구의 증가세가 둔화되고, 승마인구의 증가세가 속도를 더해 갈 것이라는 전망을 말하는 전문가들이 많다.

말산업육성법이 발효되기 전인 2010년을 기준으로 우리나라 승마장 수는 272개소이고, 최근 몇 년간 매년 20~30개의 승마장이 개업되는 것으로 통계가 나와있다. 무안군 관내에도 작은 규모의 승마장이 있으며 성업중이라는 말을 듣고 있다. 국내승마장에서 이용되는 마필은 4985두이고, 년간 승마장 이용객이 662천명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되고 있으며, 성장추세로 봤을 때 아마 현재는 훨씬 더 증가 되었을 것으로 추측할 수 있다.

농식품부는「말산업육성법」의 취지를 살려 다음과 같은 요지의「말산업육성 5개년계획」을 확정 발표했다.

첫째, 말사육농가와 사육두수를 대폭 늘리고, 말생산·조련·이용과 관련된 전문인력 1000명을 양성한다. 둘째, 농어촌형 승마 시설을 확충하고, 말산업 거점조성을 위한 특구지정등 말산업 복합단지를 조성한다. 셋째, 승마용 말생산농가를 육성하고, 말사육시설의 현대화, 조련시 설 구축, 말거래시장 개설 등을 지원한다. 셋째, 승마용 말생산농가를 육성하고, 말사육시설의 현대화, 조련시설 구축, 말거래시장 개설 등을 지원한다. 넷째, 유소년 승마단 육성을 위해 초·중등 학생의 체험승마 및 방과후 수업을 활성화한다. 다섯째, 재활승마센터 확충과 말고기 소비기반 확충사업등을 지원한다 등등의 요지로 되어 있다.

말산업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고, 정부차원의 지원정책이 강화되면서 전국의 지방자치단체들도 말산업시장의 선점을 겨냥하여 발빠르게 움직인다는 정보다. 장수군에서는 이미 2002년도부터 3,200억원을 투자하여 말산업클러스터를 조성하고 있다. 내륙지방 유일의 경주마 육성목장, 국제규격의 승마경기장, 천연잔디가 깔린 10㎞의 승마크로스컨트리 등이 들어서고, 승마체험과 재활·치유·관광등이 결합된 레져타운으로 성공을 전망하고 있다. 전라북도 김제에서는 재활승마장을 조성하여 개장했다는 소식이다. 지난해 정부공모사업에 선정되어 국비 6억5천만원을 포함한 16억원의 사업비를 들여 재활전문승마장으로 특화했다는 내용이다. 우리 도내에서도 이미 사업이 진행중에 있는 장흥군을 비롯하여 미래를 내다보는 시장군수들이 말산업 프로젝트에 관심을 쏟고 있다는 얘기를 듣고 있다.

말산업은 국민소득의 증대추세에 비례하여 성장 잠재력과 부가가치가 매우 높은 산업으로 평가 받고 있다. 특히 말산업은 건강·웰빙·힐링의 효과가 커서 남녀노소가 즐길수 있는 가족스포츠로 각광을 받을 전망이다.

이처럼 말산업은 이미 농어촌의 새로운 성장소득사업으로 대세의 흐름을 타고 있다. 중앙정부가 적극적으로 말산업육성을 들고나선 상황에서 무안군은 과연 이 좋은 기회를 어떻게 대비하고 있을까? 아직까지는 구체적으로 진행되는 것이 없어 보인다. 지금부터라도 서둘러 지혜를 모으고 역량을 집중하여 말산업육성시책을 마련해야 한다.

우선 농식품부가 확정발표한「말산업육성 5개년계획」을 면밀히 살펴보고, 우리 무안군이 중앙정부로부터 지원을 받아 추진해야할 프로젝트를 서둘러 진행해야 한다. 전문승마용 말을 비롯하여 말사육농가와 관련된 전문인력을 적극 양성하는 일이 시급하다. 그러기 위해서는 말산업에 관한 전문교육기관에 주민들을 선발하여 연수를 보내는 일부터 시작해야 한다. 무안군은 교통이 편리하고 야산과 구릉진 넓은 들녘, 경관이 아름다운 해안선과 영산강을 끼고 있다. 국고지원을 받고 기업의 투자유치 등을 통해 5만평~10만평 규모의 승마테마파크를 조성한다고 가정할 경우, 메인승마장으로 넓은 초원을 조성하고, 산림지역의 임도, 해변 또는 경변로를 이용하여 규격화된 승마장을 벗어나서 달리는 그야말로 자연과 어울리는 환상적인 승마코스를 연출할 수 있을 것이다. 아울러 주변에 승마캠프장을 배치하고, 말조련장, 재활치료전용승마장등을 부설하며, 말식육가공, 마필장구생산과 서비스산업을 결합한 융복합적 농어촌형 말산업 테마단지를 상상해 볼 수 있다.

이런 정도의 말산업 클러스터가 조성되어야만이 전국단위의 말산업축제를 유치한다거나 영화 또는 드라마의 사극촬영장으로 이용하는 등의 국민적 관심을 모을수 있으며, 한국 중추의 레포츠타운으로 각광을 받을 수 있지 않겠나 가정해 보는 것이다. 이런 말산업의 성공은 축산농가의 새로운 활로를 개척하고, 일자리 창출과 관광산업의 활성화, 그리고 캐릭터산업과 여타 서비스산업의 성장을 불러올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인구증가로 이어지는 연쇄적 파급효과를 거두어 지역의 성장동력산업으로 견인차 역할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저작권자 © 무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