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엔 바다가 부른다. 깊고 푸른 바다, 눈부신 햇빛에 반사되는 하얀 파도, 넓은 백사장, 그리고 사람들, 사람들. 해수욕은 일찍이 서양에서부터 시작되었으나 우리나라에는 19세기에 일반화되었다. 해수욕은 원시적인 자연의료법으로서 일광욕, 공기욕, 냉수욕의 3대 요법을 한꺼번에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해안의 공기는 인구가 밀집해 있는 곳보다도 산소나 오존의 함유량이 많다. 또한 공기 중에 세균이나 먼지가 적기 때문에 일광욕으로 자외선도 풍부하게 얻을 수 있다. 목욕을 함으로써 피부에도 자극을 주어 튼튼하게 하며, 체내의 신진대사를 촉진하여 건강을 향상시킨다. 한편, 바닷물에는 염분이 많이 섞여 있어서 해수욕을 하는 것은 염류천 온천에 들어가는 것과 같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해수욕에 알맞은 시기는 보통 6~9월경이다. 바닷물의 적당한 온도는 어른은 23℃ 이상, 어린이는 25℃ 이상으로, 20~21℃ 정도일 때에는 오래 들어가 있으면 좋지 않다. 물에 들어가 있는 시간은 처음에는 짧게 3~4분 정도 했다가 점점 늘리도록 하는데, 최대 15분 정도 해수욕한 후 쉬는 과정을 되풀이하는 것이 가장 좋다. 적당한 시간은 오후 3~5시이며, 한낮의 해수욕은 화상이나 일사병에 걸릴 우려도 있으므로 조심해야 한다. 병이 났을 때나 식후 한 시간이 안 되었을 때, 술을 마셨을 때는 절대 물에 들어가서는 안 되며, 피부가 약한 사람이나 추위를 느낄 때는 셔츠 등을 입고 들어가는 것도 괜찮다.

해수욕은 시작 전 반드시 준비운동을 하고 마친 후에는 휴식 시간이 필요하다. 또한 모발이 상하지 않도록 염분을 씻어 내는 일도 잊어선 안 된다. 
저작권자 © 무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