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 서부권 7개 지자체장 건의문·목포상의 성명

무안을 비롯해 전남 서부권 7개 지방자치 단체장이 목포와 보성을 연결하는 남해안철도 고속화사업의 조속한 재착공을 촉구하고 나섰다.

전남 서부권 7개 단체장은 지난 20일 임성~보성간 철도고속화사업의 조기 재개를 촉구하는 건의문을 청와대와 국무총리실, 국토교통부, 감사원 등 정부기관과 새누리당, 민주당 등 정치권에 전달했다.

건의문에는 김철주 무안군수를 비롯해 보성과 목포·장흥·강진·해남·영암군 등 7개 자치단체장이 참여했다.

이들은 건의문을 통해 “남해안철도 고속화사업은 남해안 권역 동반성장과 동북아 경제권 구축, 동서간 물류·교통·문화교류의 인프라 확충을 위해 조속한 시일 내에 완공해야 할 국가차원의 사업”이라고고 강조했다.

이어 “남해안철도사업은 교통수요 충족 등 경제적 측면에서 접근해서는 안되고 영호남의 교류촉진을 통한 대립해소, 동서간 균형발전이라는 대승적 차원에서 추진해야 될 사업이다”면서 “사업 중단이 또 다른 호남 소외의 한 사례가 되는 것이 아닌가 하는 의구심을 감출 수 없다”고 반발했다.

총사업비 1조3083억원이 소요될 것으로 추정되는 임성~보성간 철도고속화사업은 정부의 남해안권발전종합계획의 일환으로 지난 2003년 12월 착공했으나 2007년 4월 중단됐다.

올 해에는 사업비 2억원의 현장유지 관리비만을 반영해 재착공이 요원한 상태다.

전남 서부권 지방자치단체장은 향후 정부기관 및 정치권을 직접 방문해 사업의 타당성과 필요성을 설명하는 등 공동대응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한편 목포상공회의소도 전 날 임성~보성간 철도고속화사업비 300억원이 최근 임시국회 추경예산안 심의과정에서 전액 삭감된 것과 관련, "국토의 균형발전을 바라는 지역의 정서에 반하는 처사”라며 조속한 재착공을 요구했다.
저작권자 © 무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