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구 최대 밀집지역 불구‘하세월’… 28년 무소식
성남리 주민 300여명 진정서 제출, 긴급개설 요구
군, 예산이 문제 도로 115m 뚫을 경우 8억 소요

 

▲ 성남리 주민들이 개설을 요구하고 있는 계획도로(흰색 선)

무안읍 성남리 주민들이 28년 동안 감감무소식인 계획도로를 개설해 달라며 무안군에 진정서를 제출했다.

성남리가 무안읍 인구의 36%가 거주하는 최대 인구밀집 지역임에도 불구하고 성내·성동리 등은 계획도로가 뻥뻥 뚫리는 것을 감안할 때 역차별 이라는 주장이다.

무안읍 성남리 주민 300여명은 성남리 136-1번지 외 6필지의 계획도로 긴급 개설을 요구하는 진정서를 최근 무안군에 제출하고 상권 활성화 및 환경미화를 위해 도로가 꼭 개설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서라아파트 상가(면성1길)에서 소망교회(성남2길)를 잇는 총연장 115m 계획도로(사진 참조)는 1986년 6월 계획 고시된 뒤 28년이 지나도록 공사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이에 따라 주민들은 현재 롯데슈퍼 뒤편 복개도로를 이용하고 있는데 좁고 포장이 않되 차량 파손 및 교통사고 위험이 크고 주변 환경도 열악해 범죄 위험도 도사리고 있다. 때문에 대부분의 주민들은 수백m를 우회해 큰 불편을 겪고 있다.

주민들은 성남리가 무안읍 인구의 36%(2010년 기준)를 차지하는 가장 큰 리임에도 불구하고 계획도로 개설에서 전혀 혜택을 보지 못하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반면 성동리와 성내리 등은 LH주공, 무안초등학교, 농협무안군지부 등에 계획도로 및 소방도로가 계속해서 건설되는 것과는 대조적이다.

성남6리 박인수 이장은 “계획도로 건설예정지역은 지장물도 없고 토지소유주들도 도로 개설을 원하고 있다”면서 “주변 환경과 상권 활성화에 지대한 역할을 미칠 수 있는 계획도로 개설은 지역 주민 모두가 공감하고 있는 바, 긴급히 개설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하지만 무안군은 도로 개설 필요성엔 공감하면서도 예산 문제를 들고 있다.

무안군 담당부서 관계자는 “성남리 땅 값이 비싸 길이 115m에 폭 8m 도로를 개설할 경우 부지 매입비만 5억5천만원이 들고, 공사비 2억5천만원 등 총 8억원이 소요될 것”이라면서 “필요한 도로지만 적잖은 예산이 소요되기에 사업의 우선순위를 따져 결정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무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