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시리즈 6

지난주에는 농산물 유통환경의 변화추세에 대하여 큰 흐름을 짚어보았다. 급변하는 유통환경속에서 과연 우리 무안군은 어느정도의 위치에 와 있을까?

우리 무안군 농산물유통의 현실은 아직도 종래의 전통적인 유통의 패턴을 크게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것 같다. 쌀을 별개로 친다해도 여전히 농산물의 대부분을 농협에 출하한다거나 밭떼기 수집상에게 의존하는 형태이다. 사실상 농협이 수행하고 있는 농산물 유통기능은 중간유통업체의 영역을 벗어나지 않은 것으로 봐야 한다. 중간유통단계를 배제하고 소비시장 유통주체와 산지 주체간에 이루어지는 직거래로 볼 수 없다는 것이다.

농협이 수매하는 농산물은 도매시장을 비롯하여 중간유통단계를 거쳐가는 구조로 되어 있다. 따라서 농협에 출하하는 농산물 수매가격은 소비시장 시세에서 중간유통마진과 농협이윤을 뺀 금액이라는 계산이 나온다.

그렇다고 농협이 수행하는 유통기능을 부정하자는 것이 아니다. 농협도 농산물의 수급조절을 통한 농산물의 가격안정에 중추적 역할을 하고 있는 것 또한 사실이다. 다만 농협들이 내부적으로 안고 있는 비효율적인 경영구조를 개선하고 불합리한 경영비 부담의 거품을 덜어내어 경영의 합리화를 이루어 낸다면, 농협이 할 수 있는 역할은 지금보다 훨씬 폭넓고 진일보 할 것으로 확신한다.

소비자가 왕인 시대에 맞추어 대형유통업체들은 마케팅의 핵심목표를 고객만족에 두고 있다. 그러자면 당연히 좋은 농산물을 유리한 조건으로 확보해야 한다. 그걸위해 가장 효과적인 방안이 산지에서 직거래를 통해 안정적으로 물량을 공급받는 일이다. 생산자(농민)의 입장에서는 종래의 중간유통업자에게 의존해 왔던 패턴을 벗어나 보다 폭넓게 출하처를 선택할 수 있는 좋은기회를 맞고 있는 셈이다. 그러나 그들 출하처들과 직거래 파트너가 되기 위해서는 반드시 조직화를 통한 공동출하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 농가 개별단위로는 대형유통업체들과 거래협상을 할 수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지방자치단체가 적극 개입하여 지원하지 않으면 안되는 이유가 바로 거기에 있다. 중앙정부나 상급자치단체로부터 지원을 받아내는 일도 자치단체의 역량에 속한다. 그렇다면 지방자치단체가 지도하고 지원하여 만들어갈 산지유통 시스템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

첫째, 품목별로 특화된 산지유통시스템을 시범케이스로 성공사례를 만들어 확산시키는 방안이 우선 떠오른다. 다행히 무안군은 친환경 농업을 선도하는 농가들이 뭉쳐만든 「무안황토고구마 클러스터 사업단」이 시범케이스가 될 수 있을 것 같다. 친환경 포럼을 결성하고, 생산연구ㆍ유통ㆍ가공에 이르는 융복합적 산업화를 추구하는 방향도 시대의 흐름을 잘 탄 것 같다. 「토글토글」이라는 재미있는 브랜드도 소비시장에서 친환경 이미지로 먹혀드는 분위기이다. 대한민국 파워브랜드 대상수상이 그것을 뒷받침하고, 세 차례의 전국 우수사업단 선정이 대외적으로 긍정적 평가를 받고 있음을 반증하고 있다.

물론 정상궤도에 진입할 때까지 넘어야 할 과제들이 산적해 있는 것 또한 사실이다. 어찌되었건 농업인들이 스스로 나서서 새로운 유통환경에 도전하는 모습 자체가 반가운 일이다. 이 고구마 사업단의 성공은 곧 무안고구마 생산농가의 이익으로 직결됨을 인식해야 한다. 따라서 시범케이스가 될 이 고구마 사업단이 반드시 성공할 수 있도록 전폭적으로 지원하고, 열정적으로 협력해야 한다. 시범케이스의 성공사례를 모델로 삼아 양파ㆍ마늘ㆍ콩ㆍ배추 등과 같은 여타의 품목별 유통시스템이 탄생되도록 선도해야 한다.

둘째, 지역내 여러유통주체들을 하나로 연결하는 지역단위 연합유통시스템을 구축하는 일이다. 완주군에서 성공을 거두어 산지유통의 새로운 모델로 떠오르는 「로컬푸드(local food) 시스템」의 형식도 좋을 것 같다.

완주군의 경우는 농협이 주도하고 있다. 하지만 무안군은 군행정당국이 나서고, 농협ㆍ농업관련 법인단체ㆍ품목별 유통사업단ㆍ생산농가까지 함께 출자하고 참여하는 시스템이 어떨까 생각된다. 직판장과 유통설비등은 중앙정부의 지원을 받아야 한다. 그리고 단계적으로 성과를 만들어 상사업비등의 명목으로 중앙정부와 상급단체의 추가적인 지원을 받아 자립적 발판을 만들어 가는 전략이 주효할 것 같다. 로컬푸드 직판장은 우리지역 소비 중심지인 남악신도시에 두는 것이 맞고, 구체적인 운영방식과 노하우에 대해서는 원주의 사례를 벤치마킹하면 좋을 것 같다.

셋째, 남악신도시 주민을 주축으로 「소비자 조합」을 설립하여 생산농민과 소비자가 유통이익을 공유하는 시스템을 제안하고 싶다. 전국 곳곳에서 활성화 되고 있는 소비자 생활협동조합(생협)을 모델로 삼아도 될 것 같다. 소비자가 회원으로 참여하여 설립하는 이 소비자 조합은 생산자 조합과 직거래를 한다거나 로컬푸드의 파트너로 참여할 수도 있다. 이 소비자 조합은 생산농민측의 소비시장 개척과 거래 영역의 확대를 돕고, 아울러 소비자들도 무안의 농식품을 저렴한 가격에 믿고 구매할 수 있게 함으로써 생산농가의 이익과 소비자의 권익을 동시에 보호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유통시스템을 정상화시켜 나가는 것은 농민들의 참여의욕이 있고, 실행단계에 있는것부터 성공사례를 만들어 가는 것이 중요하다. 나주 농산물 유통센터, 해남고구마 사업단, 안성사업연합등의 성공사례를 배울 필요가 있다. 산지유통조직이 활성화되면 브랜드마케팅, 농산물 가공산업까지도 성공적으로 추진할 수 있는 기반이 됨을 인식해야 한다.

힘을가지고 있는 자치단체장의 올바른 생각이 먼저이고, 누군가 그 일에 미치다시피하는 열정과 집념, 혼이담긴 장인정신이 어울어져야 성공할 수 있음을 깊이 생각해야 한다.

저작권자 © 무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