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회에서의 인구정책은 인재육성과 밀접한 상관관계에 있다.

일반적으로 인재육성을 말할 때 장학사업과 학교교육의 측면만을 강조하는 경향이 있다. 물론 교육당국의 입장에서는 당연히 학교교육정책을 통해 인재양성을 책임지는 것이 본분일 것이다.

그러나 지방행정을 수행하는 자치단체는 인재육성을 인구정책의 측면에서 바라보는 것이 합리적이 아닐까 생각한다. 지방자치단체가 지역발전을 위해 비젼과 계획을 세우고, 그 목표를 실현하기 위해 제반시책과 사업들을 추진하는 것들 대부분이 궁극적으로 인구문제와 귀결된다. 

기업유치를 통하여 일자리를 창출하고자 하는 노력도 인구를 끌어들이는데 1차적인 목적을 둔다. 기업투자에 의한 산업발달은 인구증가를 촉진하고, 인구증가는 또 다른 산업투자를 유발하여 인구증가를 불러온다. 그것이 지역발전의 순환원리이다. 반대로 인구감소는 지역의 성장동력을 무력하게 하고, 또 다른 인구감소로 이어져 낙후가 낙후를 불러오는 악순환의 고리로 묶여진다.

요컨대 지역사회발전에 있어서 성장과 침체 모두가 인구문제와 근원적으로 직결된다는 것이다. 하나의 실감나는 예로써 2010년 기준 호남권의 인구는 4,893천명인데 비하여 영남권은 12,704천명으로 호남권보다 3배에 근접한다. 40년전에 비하여 호남권은 170만명이 감소했고, 영남권은 300만명 정도가 증가했다.

왜 그렇게 되었을까? 그것은 기업투자에 의한 산업발전의 격차가 근본원인이다. 지역의 명문학교를 육성하는 일도 자체단체 입장에서는 인구정책의 일환으로 봐야한다.

우리지역의 직장인 다수가 광주권으로 출퇴근을 하고 있다는 것은 자녀교육문제가 가장 큰 원인이다. 자치단체마다 출산 장려금을 지원한다거나 유입주민에게 갖가지 인센티브를 부여하는 것 역시 인구정책의 일환이다. 무안군은 도청이전이후 인구가 증가추세로 돌아섰다고는 하지만, 지난해말 현재 무안군 인구는 75,741명으로 최근 6년 동안에 불과 14,650명이 증가된 데 그쳤다.

당초 우리가 기대했던 것에 비하여 초라하기 짝이 없는 결과이다. 신도시 지역을 제외한 여타 농촌지역은 여전히 매년 500명 이상의 인구가 계속 감소되고 있다는 사실을 간과해서는 안된다.

무안군이 금년도 신년사에서 「교육걱정 없는 무안군을 만들겠다」고 슬로건을 내 걸었다. 그런데 그 내용을 자세히 들여다보니 조금 황당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것은 전라남도 교육청당국이 핵심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는 교육정책들이기 때문이다. 군정시책의 방향이 그런식으로 핵심을 벗어난다거나 왜곡되어서는 곤란하지 않나 싶기도 했다.

물론 무안군수 입장에서 우리지역의 명문학교 육성에 깊은 관심을 갖고,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는 것은 대단히 바람직한 일일 수 있다. 실제 행정력을 동원하여 거점고등학교 건립사업을 적극지원하고 있다는 것 또한 사실이다.

그러나 명문학교 육성을 위해 교육인프라를 확충하고, 우수교사를 초빙하고, 대학수험생 논술ㆍ면접 아카데미를 운영하여 대학선택을 위한 정보를 제공한다는 등의 그런 일들은 모두가 교육당국에서 맡아하고 있는 고유업무들이다. 그런 일들은 행정당국이 내세울 일도 아니고, 할 수도 없는 일들이다.

무안군수의 기본의도는 지역발전 전략상 명문학교육성이 꼭 필요하고, 인재육성에 깊은 관심을 쏟겠다는 의지의 표현일 것이라고 이해하고 싶다. 군 행정 당국의 입장에서는 인재육성을 학교교육에서만 찾아서는 안된다.

우리지역사회에는 특별한 능력을 지닌 인적자원들이 수없이 내재되어 있다. 특별한 농사기술을 가진 농업인을 비롯하여, 농기계제작기능 보유자, 식품제조기능 보유자, 목공예기능 보유자, 체육특기자, 문화예술ㆍ예능 특기자, 요리기능 보유자등과 같은 다양한 부문의 장인과 인재들이 잠재되어 있다. 그런 인적자원을 발굴하고 필요할 경우 외부에서 인재를 초빙하는 시책을 인재육성과 인구유입차원에서 접근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그들이 가지고 있는 특기와 기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동기부여와 여건을 만들어 주는 일들 모두가 인재육성이요, 인구정책에 속한다는 얘기다.

그들의 성공사례는 지역산업을 일으켜 일자리를 창출하고, 지역브랜드 이미지를 제고하며, 지역의 성장동력이 되어 인구유입을 촉진하는 견인차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다.

농업학교 진학 학생들에게 특별 장학금을 지원하여 미래의 농업경영인을 키워가는 일도 인재육성이다. 전원주택단지를 조성하여 값싼 양질의 택지를 공급해주는 일도 인구정책의 하나다.

교육당국은 교육정책을 통한 인재육성에 힘쓰고 행정당국은 인구정책에 초점을 맞추어 명문학교 육성과 장학사업을 지원하되, 다양한 형태의 지역인재를 발굴하여 키워가는 노력이 병행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인구증가가 산업을 불러오고, 산업이 인구를 불러오고, 인구가 인구를 불러오는 인구정책과 인재육성 정책이 요망된다.

저작권자 © 무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