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람 잘날 없는 무안이다. 무안반도 통합으로 2년여 동안 군민을 괴롭혔던 통합문제가 해결됐나 싶더니 새해 벽두부터 한 정치인의 아니면 말고식의 한마디 화두가 군민들의 심기를 불편하게 하고 있다. 결국 헤프닝이 되겠지만 백년·천년대계 사업이 하루아침에 정치인 말 한마디로 휘둘릴 수 있다는 게 씁쓸하고, 안듣는 것만 못하다.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 인수위 산하 국민대통합위원회 수석부위원장인 김경재 전 민주당 의원이 최근 “박 당선인 공약인 해양수산부가 부활하면 해수부를 전남도청에 유치하고 대신 도청은 광주 인근으로 이전해야 한다”는 방안을 공론화 시켜 나가겠다는 주장이다.

그는 “도청 안 건물 3분의 1 정도가 비어 있어 도청 건물을 해수부가 쓴다면 새로 건물을 지을 필요가 없고 (도청 이전은) 전남 동부지역 사람들의 소외감을 해소하고 광주의 역동적인 발전에도 도움이 된다”고 말하고 있다.

하지만 이 부위원장이 진정 호남을 위한다면 도청이전이 아니라 무늬만 국제공항으로 전락해 있는 무안국제공항 활성화에 대한 정부의 노력을 요구해야 하는 실정이다. 아울러 호남고속전철(송정-목포) 무안공항 경유 공사 추진을 앞당기는 주장 등이 훨씬 설득력을 얻을 수 있다. 그런데 도청 이전은 수년간 지역민들이 갈등과 논란 끝에 성사된 것을 가지고 다시 거론한다는 것은 구태정치의 한 표본일 수밖에 없다.

특히, 해수부는 박근혜 당선인이 부산 이전 공약을 했던 만큼 무안으로 이전 추진은 되지도 않을 일이어서, 되려 영호남의 갈등과 광주전남 주민들간 갈등만 야기할 공산이 크고, 공론화된 자체만으로도 무안은 이미 피해를 입는 상황이 됐다.

지금 이 부위원장이 챙겨야 했던 사업은 광주·전남혁신도시로 이전할 것으로 알려졌던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이 최근 세종시로 확정된 것을 찾아 오는 것이다. 농정원은 한국 농촌경제연구원의 농촌문화정보센터와 한국농림수산정보센터, 농업인재개발원 등이 통폐합돼 지난 5월 신설된 기구이다. 그런데 이 문제는 수수방관하면서 도민의 총의를 모으고 도의회 의결을 거쳐야 할 도청 이전문제는 실현성도 없는 데 정치인이 이래라저래라 논하는지 모르겠다. 더구나 인수위나 새누리당 내에서도 개인적 생각으로 선을 긋고 있어 실현 가능성은 더더욱 희박하고, 당장 도청을 이전을 추진한다 치더라도 수년안에는 불가하다는 것도 누구나 알고 있다.

현재 남악에 소재한 전남도청은 지난 1993년 김영삼 전 대통령의 광주 동구 옛 전남도청 5.18 기념공원 조성 공약으로 이전이 추진돼 12년 만인 2005년 10월 이전했다. 그후 지난 2009년 전남도교육청, 2011년에는 전남지방경찰청과 농협 전남지역본부 등 관계기관 등이 잇따라 이전, 현재 70여개의 기관들이 남악에 새 둥지를 틀었고, 도청 청사 건립에만 1천687억원이 투입됐는가 하면 남악신도시 조성과 유관기관 청사 신축 등에 수천억원의 예산이 들어갔다.

이번 대선후 멘붕 상태에 빠지다시피한 호남발전을 위해서는 화합하고 상생의 방안을 찾아 협력하기에도 역부족이다. 이미 도시화의 면모를 갖추고 행정중심도시로 발전하고 있는 도청을 다시 이전한다는 것은 어불성설이다. 대통합을 위한답시고 민주당을 탈당 여당으로 둥지를 옮긴 명분은 이해한다고 치지만 도청 이전은 지역민의 목소리부터 들었어야 했다.

호남을 위하고 호남발전을 위한다면 도청이전설은 더 이상 이야기가 안나왔으면 한다.

저작권자 © 무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