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창석의 마을 탐방> 스토리가 관광자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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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봉의 맥이 흘러내려 만들어진 마을
청룡은 유교4리에 속한 마을로 국사봉의 맥을 이은 필봉의 한 맥이 흘러내려 만들어진 마을이다. 마을 이름에 ‘용’이란 단어가 들어간 지명은 우리 지역에 많이 있다. 복룡 청룡 용산 용포 회룡 상룡 등등이다. 이는 지형적인 영향 때문에 붙여진 이름으로 즉 산의 맥이 바다나 강을 향해 뻗어 있으면 풍수상으로 용으로 보는 것이다.
이 마을도 120년 전까지 마을 앞에 바닷물이 들어왔는데 필봉의 한 맥이 바다를 향해 뻗어 내리고 있어 생긴 이름이다. 마을유래지에는 ‘비자나무동네라 불릴 만큼 비자나무가 많았는데 주민들이 베어버려 마을이 훤하게 비친다 하여 청룡으로 개칭하였다’고 기록하고 있다.
청룡은 50여년 전에 유교에서 분리된 마을로 노잿등 쟁피(장피) 사거리 청룡으로 이루어졌다. 노잿등은 중등포와 경계에 있는 밭으로서 주변의 평지보다 불록하게 솟아 있어서 붙여진 이름이다. 옆에 노재동이라는 마을이 있다.
쟁피는 마을 앞 시설단지 뒤에 있는 지역으로 장피라 부르기도 한다. 주민들은 이곳이 ‘밥이 있는 자리’라고 할 정도로 지리적으로 풍요로운 자리라는 것이다. 오래 전부터 가구 수가 늘지 않고 항상 세 가구가 살고 있는 지역인데 그곳에 살고 있는 어떤 가구도 경제에 어려움을 느낀 적이 없었다고 한다. 일설엔 유교 마을의 나씨 천석꾼도 이곳을 거쳐 갔다고 한다.
이 마을의 입향조는 나주 나씨 나상균(1884-1968)이다. 공은 임성리 신기 마을에서 살다가 이곳으로 이주했다. 마을유래지에는 ‘입향조는 함풍이씨 이북서로 120여년 전 맥포리 맥포에서 분가하여 주변 환경이 좋고 농사짓기에 좋다고 생각하여 이 마을에 정착하였다’고 기록하고 있다. 하지만 주민들은 다른 의견을 갖고 있어서 마을에 살고 있는 함풍이씨 후손의 족보를 보고 이 차이를 확인하려 했으나 할 수 없었다.
이렇게 봤을 때 이 마을은 조선조 말에 형성된 것으로 보인다. 문헌으로 지명의 변화를 보면 1789년의 호구총수에는 마을 이름이 나오지 않고 1912년 자료에는 무안군 삼향면 청룡동으로 나온다. 1917년의 자료에는 삼향면 유교리 청룡동으로 나오며 1988년의 자료에는 삼향읍 유교리 청룡으로 나온다.
▲지금도 유교 마을과 함께 당산제를 지낸다
유교리에는 비자나무가 많이 있었다. 석교 마을에도 있었지만 이 마을은 비자나무마을이라 할 만큼 많았다고 한다. 하지만 비자나무를 본 주민은 없었으나 유교마을과의 경계선도 비자나무거리라고 불리는 곳을 경계의 기점으로 삼았다. 현재도 비자나무를 볼 수는 없다.
마을에 1920년 삼향공립보통학교로 개교한 삼향초등학교가 있다. 자세히 보면 이 마을이 삼향의 중심지가 아닌데도 삼향중앙초등학교가 이곳에 세워진 것이 의아해진다. 면사무소나 파출소 등 주요 시설 등은 이곳에 없기 때문이다. 주민들은 그 이유가 일제강점기 때 천석꾼인 유교 마을의 나종만씨가 현재의 학교 부지를 희사했기 때문이라고 한다. 학교 뒤에 신사당 터란 지명이 있다. 이곳에 일제강점기 때 일본인들의 신사 터가 있었던 곳이다.
이 마을은 한국전쟁 때 피해가 없었다. 옆 마을인 중등포나 유교 마을 그리고 관동마을에 좌익성향의 인사가 있어 그로 인한 많은 피해가 있었으나 이 마을엔 아무도 피해를 입지 않았던 것이다. 피해 입은 마을들은 대부분이 같은 날 제사를 지내는 집이 많다.
이 마을은 매년 2월 1일에 유교마을 주민들과 같이 침계정 정자 주변의 당산나무에서 당산제를 지낸다. 祭日이 가까워 오면 며칠 전부터 동각 주위에 황토를 뿌리고 당산나무에는 금줄을 치며 제관은 몸가짐을 바르게 하고 정성을 다해 준비한다. 음식은 여자들이 준비하되 제는 남자들만 모신다. 제는 밤 12시에 모시는데 한 해 동안 마을 주민의 건강과 농사의 풍년을 기원한다.
마을 주민들은 농한기가 없을 정도로 근면하고 부지런하다. 마을의 역사는 짧지만 협력과 협동을 통해 새로운 마을의 문화를 만들어가고 있다. 남아있는 지명으로는 싼등(앞들), 부람실(바람실), 샘골(물이 많이 난다고 해서), 웃깡굴, 성자동 등이 있다.
백창석 소장
무안향토사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