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는 태양 주위를 1년에 한 바퀴 도는 공전과 자기 자신이 하루에 한 바퀴 도는 자전을 한다. 지구 자전은 서에서 동으로 도는데 정확히 23시간 56분 4초 즉, 86,164초가 걸린다. 적도에서의 속도는 초속 465m, 즉 시속 1,674㎞로 돌고 있다. 우리나라는 위도 30도에서 40도 사이에 들어 있어서 위도 30도 부근에서의 지구 자전속도를 보면 초속 402m로 시속 1,447㎞로 돌고 있는 셈이다.

예를 들어 자동차로 시속 150㎞로 달릴 때의 기분은 신나게 달리니까 스릴이 있다. 아찔한 생각은 들지 않았을까? 그런데 지구는 위도 30도에서 시속 1,447㎞로 팽이처럼 돌고 있는데 우리 인간은 느끼지 못하고 산다. 빠른 속도로 자전하기 때문에 느끼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놀이시설의 빠른 열차를 타보라. 겁부터 나지 않는가? 지구가 자전을 하면서 잠시 속도를 줄일 수도 있을 터인데, 아주 정밀하게 일정한 속도를 돌고 있다. 우주의 신비가 바로 이것 아니겠는가?

자동차로 150㎞로 달리다가 사고가 났거나 급정거를 했을 경우 어떠한 일이 벌어지겠는가? 사람은 물론 자동차는 형체를 알아볼 수 없이 망가져 버릴 것이고, 차안에 있던 사람과 모든 물건들은 차 밖으로 튕겨나 큰 사고로 이어질 것이다.

이것을 볼 때 지구가 갑자기 멈춘다면 어떻게 되리라는 것은 짐작이 가고도 남는다. 지구상의 모든 것은 우주로 날아가 버릴 것이다. 그렇지만 지구는 한 치의 오차도 없이 빠르게 같은 속도로 돌고 있으며 멈추지 않으니 우주로 날아갈 그럴 일은 없겠다. 이렇게 고마운 지구를 우리는 사람이 살 수 없는 곳으로 자꾸 만들어 가고 있다. 지구가 오염되지 않도록 해야겠지만 먼저 자기 자신을 깨끗이 청소하는 것이 어떨까 생각해 본다.

 ※자료제공 : 무안공항기상대

저작권자 © 무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