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행정체제개편추진위원회가 지난달 27일부터 실시하고 있는 무안반도통합 여론조사를 두고 군민들의 찬반 시각이 예전과 사뭇 다르다. 조용한 분위기도 그렇고 또 일각에서 흘러나오는 군민들의 시각도 찬성이 높지 않겠느냐는 패배주의 의식이 강한 느낌이 짙다.

무안읍을 중심으로 한 해안변 주민들은 통합반대가 높은데 반해 남악을 필두로 한 철로변 주민들은 찬성 의견이 높다는 시각이 지역 여론이다. 무엇보다 무안군 정서에 희석되지 않는 2만 인구의 남악주민들의 찬성이 높을 것이라는 선입관이 지역 여론을 주도하는 듯 싶다.

하지만 지금까지 알려진 바로는 이번 여론조사 결과로 당장 통합이 되지는 않는다. 지방행정체제개편추진위는 대통령과 국회에 보고하는 지방행정체제개편 기본계획 작성시 여론조사 결과 등 그간의 내부심의 및 지역 의견청취 결과 등을 종합적으로 참고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정부의 통합 방침이 강하고, 무안반도 통합 역시 목포, 무안, 신안 어느 한곳의 반대가 높다고 해서 무산되는 기준도 없어 이번 여론조사 결과와 상관없이 내년 6월께 통합 찬반 주민투표는 불가피할 전망이다.

문제는 지금부터지만 사정이 여의치 않다. 과거와 달리 정부의 통합 리더가 강하고, 여기에 목포 지역구 출신 민주당 박지원 원내대표와 주형순 한나라당 국회의원의 쌍두마차 찬성 역할이 가세할 것으로 보여 매우 불리하다.

반면 무안은 국회의원, 군수의 적극적 모습이 다소 부족하다. 그렇다고 이번에는 공직자의 힘을 면전에서 빌리기도 어렵다. 지난 2010년 당시 추진된 통합과정에서 공직자들이 앞장섰다가 징계를 당한 것을 고려하면 열중쉬어 할 수밖에 없는 입장이다.

다만 군의원들이 앞장서고 있지만 빛이 나지 않고 있고, 무안군이장협의회와 무안군번영회 주도 반대운동 또한 절대적 지지를 얻지는 못하는 분위기이다. 여기에는 지시만으로 이루어진 과거 반대 설득력이 변화하는 사회에서 더 이상 먹혀들지가 않고 있고, 구호성 반대는 주민들에게 설득력이 약해 졌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방법론을 바꾸어야 한다. 대화를 통한 설득이다.
기존 도농통합된 주민들이 왜 다시 회기하려는 지 등에 대한 자료수집과 지방자치제의 본질은 통합이 아닌 작은 자치제에서 바닥의 목소리가 더 많이 반영된다는 것 등을 이해가 쉽도록 설득력 있게 다듬어야 한다. 이를 위해 TF팀 구성도 절실하다.

지금 군민들 상당수는 큰틀에서의 통합에 반대하지는 않는다.

그러나 일방적 통합에는 반대하면서도 상당수는 패배주의에 빠져 있다.

준비 없이 또 통합을 맞다보니 우왕좌왕 하는 무안군의 입장이 아쉽기만 하다.

이제 1년여 남은 주민투표 기간을 위해 군민들이 이해할 수 있는 설득 작업을 서둘러야 한다. 당연히 설득력 있는 자료 수집과 대안이 따라야 한다.

통합은 언제든 가능하지만 한번 통합이 되면 다시 분리는 불가능하다. 그때 당신의 고향은 어디냐고 묻는다면 과거 무안이었다고 대답하는 현실이 오지 않기를 바란다.

저작권자 © 무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