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일 앞으로 다가 온 4·11총선이 오늘부터(29일) 법정선거운동 기간으로 시작됐다.

언제나 처럼 이번 선거도 후보 그들만의 잔치와 그들을 추종하고 부화뇌동하는 지지자들이 상대 후보와 그 측근들을 술안주 삼는 혼탁으로 지역은 한 동안 멍들게 될 것 같다. 때문에 대부분 사람들은 누가 되든 하루 빨리 선거가 끝났으면 하는 선거 패배주의 목소리가 많다.

여기에는 감동을 주지 못한 민주통합당 국민참여경선이 유권자들의 진을 뺀 것도 한몫 거들고 있다. 민주당은 후보선출을 지역 유권자에게 돌려주고, 금권선거와 동원선거를 막겠다는 유토피아적 발상의 황당한 국민참여경선을 실시했다.

하지만 후보가 선거인단을 모집해 그 후보를 찍는 것은 당연한 일. 금권, 동원선거는 과거보다 더했으면 더했지 덜했다보지는 않는다. 이 과정에서 유권자들을 한 차례 더 선거를 치르는 결과를 초래해 국민참여경선만 두고 보자면 민주당이 심판 대상이다.

심지어는 당내에서도 국민참여경선을 비판했다. 박영선 최고위원은‘불공정 공천’을 주장하며 최고위원직과‘MB 비리’특별위원장직을 사퇴했다.‘보이지 않는 손’을 언급하며“ 공천 과정이 기준이나 원칙에 의한 것이 아니고 사람에 따라 왔다 갔다 했다”고 지적했다.

정동영 상임고문도“공천의 핵심은 잣대가 하나여야 하는데 자기 편한테는 잣대가 구부러지고, 미운 놈한테는 잣대를 꼿꼿이 세우고 일을 했다”고 비판에 가세했다.

한명숙 대표가 직접 나서 후보 공천이 기대에 미치지 못했다며 사과했지만 되돌릴 수 없다 보니 개혁·물갈이는 실종됐고 지역민심만 악화된 가운데 4·11총선 본 선거는 시작됐다.

이러다 보니 지역내 후보 대결은 있으나 공약·정책 대결이 보이지 않는다. 어찌 보면 이들 정책과 공약이 캠프 기획자들의 가슴이 아닌 머리에서 나오는 책상머리 공약이어서 당연히 정책대결은 기대하지 말아야지 하면서도 한편으론 판박이 인스탄트 공약이 아닌 지역 현실에 맞는 공약을 기대해 본다.

현실에 맞는 공약과 정책은 반드시 현장에서 전문가 목소리를 담아 만들어야 한다. 그렇지 않다면 베끼기 공약으로 유권자는 식상해 할 수밖에 없다. 역대 후보들이 사용했던 공약 상당수는 국회의원이나 군수의 공약이 비슷할 만큼 교본처럼 정형화 돼 있다. 심지어는 이들 공약들이 내 지역만의 차별화가 없어 전국 농어촌 자치단체 어디에다 같다 놓아도 손색없는 인스탄트 공약들이 많다.

이는 후보자나 또 그 후보자를 지지하는 참모들의 변하지 않는 생각 때문이다. 포장만 하고 내용은 없는 두루뭉실, 공약을 남발하고, 나중에는 발만 담궈도 그 공약을 실천했다고 억지부림이 가능한 공약들이 이번에는 아니었으면 한다. 책상머리 정책이 아무리 포장되도 농군이나 어부의 절실한 바램(공약)은 담아내지 못한다. 그런데도 현실 정치는 포장에만 치중하는 실정이다.

특히 이번 선거는 국회의원은 그렇다 치더라는 군수는 당선 후 남은 임기가 2년에 불과하다. 임기 안에 관광 팬션단지를 조성할 수도 없다. 사계절 관광화도 어렵다. 더더욱 지역발전을 위한 큰 사업은 정부와 자치단체간의 매칭사업이어서 임기내 추진이 불가능하다. 이들 정책들은 수년전 선거부터 공약이었지만 지금도 진행형인 인스탄트 공약이다.

유권자에게 감동을 주는 공약은 실천할 수 있는 공약이다.

민주당 후보는 지역정서를 감안해 민주당 옷으로 당선되려고 해서는 안된다. 기타 후보들도 유권자의 입맛에 맞는 구체적이고 임기 내 실현 가능한 공약들이어야 한다.

다시 말하지만 정책과 공약은 현장에서 만들어져야 진실성이 있다. 지역에는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많다. 이들을 활용하면 지지도 끌어내고, 내실 공약으로 두배의 효과를 낼수 있다.

마지막으로 후보들은 지역 주민들을 변화시키겠다는 리더적 생각도 바꾸어야 한다. 정치인들보다 한발 앞서 유권자들은 이미 변해 있다. 변하지 않는 것은 항상 입신만을 쫓고 있는 정치인들이다. 때문에 후보자들은 유권자들의 눈높이에 녹아 들어가는 자세로 선거를 치른다면 좋은 결과를 얻을 것으로 생각된다.

저작권자 © 무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