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인(公人)은 공적인 일에 종사하는 사람을 일컫는다. 과거에는 관료나 공직자들이 공인의 대표성을 띠었다. 하지만 광복 이후에는 정치인들이 대표 공인으로 부상했고, 매스컴의 발달로 연예인을 비롯한 기업인, 교수 등 다양한 전문직종의 대표들이 그리고 지방자치제가 실시되면서는 지역 사회단체장들도 지역내 공인으로 인정받고 있다. 그 만큼 다양한 사회활동과 매스컴의 발달로 공인의 의미도 넓어져 있다.

때문에 공인은 과거보다 매사 행동거지에 조심이 따라야 한다.

지역에서는 자신이 뽑은 단체장과 정치인을 대표적 공인으로 꼽는다. 그러나 정치가 곧 개인의 입신 장으로 전락되면서 명분은 공인 직분을 유지이되 그때그때 대처능력과 됨됨이 그릇 차이에 따라 무늬만 공인으로서 전락한 사람들도 많다. 특히, 지역이 정치적 대립으로 갈등을 만들어 공인의 병폐는 심각한 실정이다.

최근 우리 지역에서 현역 국회의원과 도의원 측간에 쌈박질이 발생해 각종 언론들로부터 조명을 받았다. 귀감이 돼야하는 공인 행동치고는 빈축을 사기에 마땅했다. 그러자 쌈박질측 한쪽은 당사자끼리 싸운 것도 아니라며 한발 빼는 모습이다. 공인의 행동치고 어숩찮다. 당연지사 그 결과는 순수 유권자들의 명예 실추로 이어졌다.

시간이 지나면 잊어 진다는 타개책이겠지만 잘못은 미래에 유사한 일이 발생할 때면 유령처럼 되살아나는 반복 역사의 기록이다. 때문에 잘잘못은 그때그때 분명히 짚고 넘어 야만 후환이 없다. 헌데 함구로 일관하면서 되려 4·11총선의 아전인수격 여론몰이로 지역 갈등의 골을 더욱 깊게 만들어 가는 현실이 안타까울 뿐이다.

이번 쌈박질도 총선을 앞두고 모 후보와 경쟁을 겨루는 모 후보를 지지하는 도의원간 빚어진 추태라는 것쯤은 다 알고 있다. 다만 그들 개인적 갈등에서 빚어진 쌈박질이 타지에서 보는 시각으로는 군민들이 함께 린치타를 맞는 꼴이 됐다.

공인이라면 일반 서민들과 남달라야 한다. 공인이기 때문에 평가를 받고 험담을 듣는 것은 당연하다. 가슴에 칼을 숨겨두고 밖으로만 읍소(泣訴)하며 군민을 위하는 척하는 정치인들의 꼼수에 유권자들은 식상해 하면서 정치인들이 진정 개과천성을 바라고 있음을 알아야 한다.

저작권자 © 무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