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영(陣營) 논리’라는 말이 있다. 공식적인 용어는 아니지만 대체로 편이 나뉜 상황에서 과도하게 자기편을 옹호하거나 상대편을 공격하는 것을 말한다. 주로 부정적 평가를 내릴 때 사용된다.

그렇다면 진영논리의 반대말은 무엇일까. 공정한 논리도 답이 될 수 있다. 하지만 진영논리와 쌍을 이루는 용어는 우리편의 보호가 절실할 때 논리에만 치우쳐 우리편을 곤경에 빠트리는 논리 즉‘무책임한 논리’이다. 결국‘진영논리’나‘무책임한 논리’라는 용어는 객관적으로 사용되기보다는 어떤 주장에 대해 부정적 평가를 내릴 때 사용하는 일종의 정치적 수사이다.

어떤 주장은 맞는 주장이거나 틀린 주장일 수 있고, 그것은 많은 경우에 확정할 수 있다. 하지만 어떤 주장이 진영논리인지 무책임한 논리인지 아니면 공정한 논리인지는 그 주장이 행해지는 상황과 맥락에 대한 가치 판단에서 자유로울 수 없고, 그러한 가치판단은 각자의 위치와 상황인식에 따라 다를 수밖에 없기 때문에 누구의 주장이 옳은지 판단하는 것은 매우 어렵다.

일반적으로 논리의 진영은 진영논리를 공격하고 책임의 진영은 무책임한 논리를 공격하게 마련인데 그러한 논쟁이 격화된 우리 지역의 정치 상황이 안타깝다. 논쟁이 촉발하는 성찰 없는 진영은 언젠가 파산하기 때문이다.

요즘 우리 지역은 4·11총선과 군수보궐선거를 앞두고 기업도시 등의 화두로 뜨거운 논쟁을 벌이면서 사람들에게 상처를 주고 있다. 기업도시에 모두 동의하는 것은 아니지만 문제의식을 제기한 사람들에 대해 공감은 하면서도 때로는 지나치다는 생각도 든다. 진실보다는 정치적 논쟁이 너무 가미됐다는 생각 때문이다.

지역 발전을 위해서는 많은 사람들이 서로 열심히 논쟁하되 서로의 선의를 존중하고 오독을 피하기 위해 세심하게 상대의 주장과 논거를 살펴보며 차가운 비판과 따뜻한 비판을 나누었으면 하는 간절한 바램이다.

정치적 선동이 전략적 일수도 있겠으나 논쟁의 변형으로 협잡이 되면서 자칫 군중을 이용한 대중선전, 선동전술이 될 수 있다. 진실을 규명하는 것이 아니라 의심의 선전이 일반인들에게 전염병으로 우리들 일상에 쉬이 침범해 혼돈을 초해할 수 있다는 것이다.

민주주의 사회에서는 모든 갈등은 법과 제도로 수렴한다. 아울러 법과 제도의 해석과 집행이 중요함은 두말할 필요조차 없다.

몇몇 정치인의 입신을 위해 줄서기 하는 지역내 각각의 부류들이 특정 정치인들의 선동에 앞장 서기보다는 냉정하게 지역을 위해 성찰해 나갔으면 한다. 결국 우리의 선동잡이 여론몰이는 모두 부메랑이 되어 나에게 돌아 올 수 있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무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