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가 다가오면‘네편 내편’갈림 현상이 고질병처럼 나타난다. 이는 어느 지역이나 안고 있는 병폐이다. 지각 있는 사람이라면 편가르기가 지역 발전을 후퇴시키는 소모적 논쟁이라는 것도 안다. 하지만 이 같은 병폐는 시대가 흘러도 제자리 걸음이다.

특히, 일부 기득권층을 비롯한 특정 후보 줄서기로 일관해 온 사람들은 선거 때만 되면 발빠르게 앞장 서 편을 가르고, 상대 후보 흠집내기에 편승, 지역발전을 위해 선구자 역할을 하는 것 마냥 포장한다.

내년 4월 총선을 앞두고 지역에서 자천타천 잠룡들의 움직임이 두드러지고 있다. 더구나 군수가 조만간 사퇴할 것이 사실화되면서 군수 보궐선거를 준비중인 후보자까지 가세돼 우리 지역의‘네편 내편’편가르기와 흠집내기가 조기에 나타나고 있는 양상이다. 경쟁 후보들이 추진하거나 했던 일은 모두 정치적 잣대로만 겨눠져 비난과 비방이 일고 있는 것.

하지만 네거티브는 지난 서울시장 선거에서 보았듯이 후보에게 독이 된다. 유권자들은 정치인들의 의식수준을 넘어 있다. 청와대나 국회 정치인들의 권력남용 및 금품수수 등 잇단 부도덕성을 보면서 정치적 식견은 전문가들 못지 않다.

이들에게 의식개혁이나 장밋빛 청사진 제시, 그리고 상대 흠집내기 선동은 설득력이 없다. 비밀도 하루가 지나면 소식이 될 만큼 우리 사회는 다양한 정보매체 속에서 살고 있는데도 정치는 늘 그 자리에 머물러 과거 선거전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모습이다. 여기에는 상당수의 기득권층이나 지역의 리더들이 특정 정치인들에게 줄서기로 지역 정치의 구태를 답습하도록 하는 책임감이 크다. 선거 때마다 갖는 열정을 지역 현안사업에 관심을 가진다면 그 만큼 행정도 변화되리라 보여진다.

이제는 정치인 몇몇 사람들의 입신을 위해 앞장 서는 것보다 지역의 미래를 위해 고민하고 토론하는 문화 만들기에 앞장 섰으면 한다. 끼리끼리 문화가 잘못되면 지역 발전의 발목만 잡고 갈등만 키우는 후진성을 반복하기 때문이다.

지금까지 군민들은 닫힌 행정에 대해 푸념만 한다. 본디 공직사회가 폐쇄적이어서 공직자 스스로 행정을 개방하지는 않는다. 군민들이 주권행사가 행해질 때 가능하다.

요즘 남악신도시개발이익금반환 청구반환 운동이 지역 화두로 진행 중이다. 그런데 누군가 뒤에서 배후 조정한다는 정치적 잣대로 해석하는 시각도 있다. 이렇게 볼 때 곧 붉어질 시군통합도 정치적 시각이 끼어 들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이들 일은 정치인과 상관없이 우리 지역의 미래와 직결되는 문제이다. 특히, 이들 문제는 향후 군수 사퇴 속에서 진행된다고 볼 때 자력으로 해내야 하는 군민들의 과제이다. 정치인 입신으로 포장해 맞추려는 생각보다는 순수성에 시각을 맞추고 갑론을박을 벌이는 군민들의 자세가 절실히 요구된다.

현재 우리 군은 신 성장동력을 잃어가고 있다. 지자체간 상호경쟁에서 정체되면 스스로 자생력을 잃어갈 수밖에 없다. 공직자들 일부는 요즘 차기 군수 출마자들에게 줄서기가 벌써부터 이어지고 있다는 이야기도 흘러나오고 있다.

이 모두는 군민들이 제자리 걸음을 하면서 또 우리의 정당한 목소리를 내지 못하고 스스로 편가르기 주체로 전락하면서 만들고 있다. 정치도 중요하지만 당면 현안사업들을 스스로 고민하고 토론해 대안을 제시해 나갔으면 한다.

우리 무안군민은 특정 상황에 처하면 판단이 빠르고 정확했다. 정부에서 밀어붙이는 정책들도 옳지 않다고 생각하면 가차없이 반대표로 맞섰다.

김대중 정부시절 추진했던 시군통합도 반대했다. 김대중 전 대통령의 아들이 무안신안지역에 출마하자 두 번째는 프리미엄을 주지 않았다. 호남이 민주당의 텃밭이라는 생각에도 무안군민들은 무소속 후보들을 당선시키면서‘아니오’라고 보여 주는 저력을 가지고 있다.

우리가 현재 필요한 것은 몇몇 정치인들의 입신을 위해 부화뇌동이 아니다.

출판기념회에  몇 명이 참석하고 안하고 숫자논쟁은 소모적이다. 정치인은 언젠가는 고향을 떠나지만 군민은 내 지역에 끝까지 남아 지역을 지키고 자긍심을 갖고 살아가야 한다는 사명감이 있다. 정치는 그들의 정쟁으로 미루고 군민들은 지역 현안을 가지고, 논쟁의 잔치를 열어 대안을 열어가는 마음자세가 절실히 요구된다. 

저작권자 © 무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