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안종합병원정형외과 유재철 과장

▲ 유재철 과장
골다공증이란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우리 모두에게 일어나는 뼈가 얇아지고 약해지는 현상을 말합니다. 골소실 과정은 30대 중 후반부터 점진적으로 시작 되지만, 매우 느리기 때문에 본인이 알게 되기까지 많은 시간이 걸립니다. 일반적으로 여성은 남성보다 골다공증에 걸릴 위험성이 더 높습니다. 여성은 폐경에 따라 에스트로겐 생산력이 감소되고, 이로 인해 골격으로부터 골량이 급격하게 감소하기 때문입니다.

골다공증성 골절, 특히 골반과 척추의 골절은 통증이 매우 심하고 종종 신체 장애를 가져오기도 합니다. 생활 습관, 유전, 또는 특정한 의학적 인자들이 골다공증 위험성을 더 높일 수 있지만, 폐경 이후에는 거의 모든 여성에게서 골다공증의 위험성이 증가합니다. 골다공증은 질병에 대한 이해와 생활 습관의 변화로 예방과 치료가 가능합니다.

골다공증의 위험요인으로는 고연령, 마른사람, 모든 폐경 여성 및 갱년기 여성 (45세 이상의 모든 여성),자궁 및 난소 제거 수술을 받은 경우, 운동량이 부족한 사람 ,과다한 음주와 흡연, 갑상선 이상, 경련성 질환으로 약을 복용 중이거나 부신피질 호르몬을 복용 중인 사람, 가족 중에 골다공증 병력이 있거나 이로 인해 골절이 있었던 사람 등에서 높게 나타납니다.

골다공증의 치료로는 약물치료, 칼슘과 비타민 D, 운동요법이 있습니다. 골다공증의 치료 목표는 골밀도를 높이는 것 뿐 만 아니라, 근본적으로는 뼈가 부러지는 것을 막는 데에 있습니다.

약물치료는 골다공증을 치료하고 골절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약물치료가 가장 효과적이며, 가장 우선적으로 해야 할 치료방법입니다. 호르몬 보충 요법은 폐경기 여성에게 여성 호르몬의 부족으로 골소실의 예방을 위해 난포호르몬(에스트로겐)과 황체호르몬을 병용 투여 합니다. 칼슘과 비타민 D는 뼈의 성장과 유지에 기본적으로 요구되는 영양소이므로, 적절한 칼슘과 비타민 D 섭취는 골다공증 치료에 필수적이며, 체중을 부하하는 운동과 근력강화 운동이 필요합니다.

골다공증의 예방은 젊어서 시작하는 것이 이상적으로 바람직하며 젊어서부터 충분한 영양섭취, 운동 등을 통하며 뼈를 튼튼히 해두는 것이 필요합니다. 노인 골다공증의 예방은 골다공증의 위험인자들을 제거하거나 줄이면서 와 있는 골다공증을 열심히 관리하는 것입니다.

칼슘섭취는 하루에 필요한 칼슘 요구량은 1,000mg이며, 폐경이 된 여성이나 65세가 넘는 남성은 하루에 1,500mg 이상을 복용해야 합니다. 다음의 음식은 칼슘을 많이 함유하고 있습니다. 우유, 치즈, 요구르트 같은 모든 유제품, 시금치, 콩, 달걀, 멸치, 미역, 김, 브로콜리, 빵, 무우청, 두부 등에 풍부합니다. 매일 규칙적인 운동을 하는 것이 골소실 예방에 좋으며 처음부터 과도한 운동을 하지 않고 간단한 운동을 꾸준히 하는 것이 좋습니다. 걷기, 조깅, 계단 오르기, 에어로빅 운동, 춤추지, 수영 등이 좋으며 매일 30분 정도의 계획에 따라 시행합니다. 이밖에 흡연은 폐경시일을 앞당기며 호르몬 요법시 방해요인으로 작용하며, 골량을 약하게 줄게 하므로 금연이건강에 도움이 되며, 술은 골소실을 촉진하며 과다 음주는 골다공증의 원인이 됩니다. 커피, 홍차, 콜라(탄산음료) 등의 카페인은 소변으로 칼슘을 배출케 하므로 섭취를 줄입니다.

마지막으로 좋은 자세를 유지하는 것은 골다공증으로 인한 부작용을 줄일 수 있으므로, 등이 굽지 않고 바르게 일직선이 되게 하며, 낮은 쿠션을 허리 뒤에 놓아 자연스러운 척추 곡선을 유지합니다.

저작권자 © 무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