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안종합병원 내과 남상수 과장

이 글을 읽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주위에서 코고는 사람을 본 적이 있을 것이고, 또 그중 많은 분들은 타인의 코골이 때문에 잠을 설치는 등의 괴로운 경험을 한 적이 있을 것입니다. 정상 성인의 45%가 코를 곤다고 하고, 이로 인한 가족이나 타인의 괴로움이나 영향을 생각한다면 실제로 코골이의 파급효과는 어느 전염병 못지않게 심각할 것입니다. 때문에 여기서는 코골이가 도대체 무엇이고 왜 일어나며 그 영향과 치료법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코골이 혹은 수면 무호흡증이란?
우리가 잠을 잘 때에는 인두 및 목젖 근육의 긴장의 감소되는 등의 이유로 숨구멍이 좁아지는데 이때 숨구멍을 통과하는 공기의 주위보다 상대적으로 저기압이 되어 목젖 및 주위 구조물들이 떨려서 생기는 일종의 잡음입니다. 또 수면 무호흡증이란 수면중에 호흡이 정지되었다가 심한 코골이와 함께 다시 숨을 쉬는 것으로 수면 중 수차례 반복되어 수면이 중단되거나 주위 사람을 놀라게 하는 수면 장애 질환입니다. 남자의 4%, 여자의 2%가 수면성 무호흡증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 코는 왜 골까요?
코골이를 해부학적으로 살펴보면 입천장 뒤쪽에 있는 연구개 ,인두 및 혀를 움직이는 근육들의 긴장이 떨어져 늘어져서 숨을 들이마쉴 때 이들 구조물들이 숨구멍을 유지하는 것이 실패하여 숨구멍 부분적으로 폐쇄시키고 진동하여 발생합니다. 알코올, 진정제, 수면제, 항경련제, 항히스타민제 등의 일부 약제는 근육들을 더욱 늘어지게 하여 코를 안골던 사람도 술을 마신 후에는 코를 골게 되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코를 고는 사람들은 자세히 살펴 보면 늘어진 혀와 목 근육, 편도가 크던지, 목젖이 너무 길던지, 코가 막힌다던지 하는 문제점을 흔하게 볼 수 있는데 이런 것들이 원인이 되어 코골이를 하게 됩니다

▲코골이는 어떤 영향을 끼치나요?
코골이는 밤에 가족들을 잠 못 자게 하여 가족의 생활을 방해하고 사회 생활에 지장을 주어 심지어는 최근에는 코골이가 이혼 사유로 등장하기까지 하였습니다. 또 개인의 건강에도 심각한 영향을 미치는데 폐쇄성 수면 무호흡증 환자는 코와 목 전체에 걸친 진찰이 필요하며, 코골기가 환자에게 얼마나 영향을 미치는지를 평가하기 위하여 환자가 잠을 자면서 여러 항목을 검사하는 수면다원검사를 시행합니다. 무호흡 환자는 밤마다 30-300회의 호흡폐쇄를 경험할 것이고, 수면시간의 반 이상동안 혈액속의 산소농도가 정상보다 낮게 되어 심장은 온몸에 산소를 공급하기 위하여 점차적으로 무리하게 운동할 것입니다. 이것은 불규칙한 심장박동을 유발 할 수 있고, 수년이 지난 후 고혈압과 심장비대를 유발할 것입니다. 이 외에도 허혈성 심장 질환과 심부전증, 폐성고혈압, 폐성심, 두개압에 증가에 따른 두통과 녹내장, 뇌졸중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반복되는 각성상태로 인한 수면 부족으로 인한 주간 기면, 우울증, 발기 부전, 성욕 감퇴, 위-식도 역류 등 수많은 부작용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코골이는 어떻게 치료하나요?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증의 치료에는 크게 위험인자의 제거, 내과적 치료, 수술적 치료 세가지가 있습니다.

①위험인자의 제거,생활 습관의 교정
코골이 치료의 첫 단계로 여기에는 다음과 같은 방법이 있습니다.
* 근력 유지위해 매일 운동하기
* 자기 전에 신경안정제, 수면제,
항히스타민제 등의 복용을 피하기
* 수면 3시간 전 술 섭취를 피하기
* 수면 3시간 전의 과식을 피하기
* 과로를 피하고 규칙적 수면습관
* 옆으로 누워서 자기
* 코골지 않은 사람을 먼저 재우기

② 내과적인 치료
호흡반사를 증가시키는 약물들이 사용될 수 있으며, 혀를 앞으로 끌어 내주는 기구와 턱을 앞으로 끌어내 주는 기구가 사용되고 있으나 환자가 느끼는 불편함이 문제가 됩니다. 환자의 코에 기관을 삽입하여 기도를 확보하는 비강기도 유지법이나 비강기도 양압 호흡기가 있는데 환자는 코 위에 밀착되는 마스크를 착용하고 잠을 자고 마스크는 펌프로 연결되어 압력을 가하여 기도를 확보하는 방법 등이 있습니다.

③ 수술적 치료
수술적 치료에는 코막힘을 일으키는 알레르기성비염이나 비중격만곡증 등의 치료와 교정수술, 편도적출술, 아데노이드 절제술, 인두 수술 수면성 무호흡이 다른 치료에 반응을 하지 않으면서 심각한 합병증을 초래할 경우에는 목에 절개를 가하여 기관에 구멍을 뚫어 기도를 확보하는 기관 절개술까지 다양한 술식이 있습니다. 만성적으로 코를 고는 소아들도 정확한 원인의 진단 후 수술의 적응이 되는 경우에는 건강과 성장을 증진시키기 위하여 편도와 아데노이드 절제술 등의 수술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인두수술의 한 종류인 구개수연구개인두 성형술은 늘어진 목과 입천장을 줄여주고 단단하게 고정하여 공기 통로를 확장하는 수술입니다. 레이저 개인두절제술은 최근에 발전된 형태의 수술로 입원이 필요없으며, 수술 중 출혈이나 통증이 거의 없는 간단하고 편리한 수술입니다.

저작권자 © 무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