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남권 허브공항을 지향하며 개항된 무안국제공항의 활성화가 묘연한 가운데 최근에는 그나마 일말의 기대를 가졌던 광주-목포 구간 호남고속철(KTX) 무안공항 경유마저 무산돼 현 정부의 호남 홀대에 대한 불만의 목소리가 높다.

더구나 최근에는 군산공항의 국제선 취항 노력이 진행되면서 찬물을 끼얹는가 싶더니 설상가상 동남권 신공항이 백지화된 뒤에는 이곳 동남권에 대해 정부가 각별한 관심을 가지면서 무안공항은 사각지역으로 방치되는 인상이 짙다. 특히, 영남지역 동남권 신공항 건설 백지화로 이곳 지역 주민들의 원성이 높아지자 정부는 지금까지 수도권 중심의 발전 기조에서 한발 빼 지난 정부에서 역점 추진했던 국가균형발전을 다시 정국의 화두로 꺼내들고 있다.

그런데도 국가균형발전 명분이 지금 돌아가는 사정으로 볼때 영남권 민심 무마 차원의 영남권 발전 전략에만 심혈을 쏟고 있다는 느낌이 들어 호남을 홀대하지 않을까 염려된다.
대표적인 것이 과학비즈니스 벨트 영남권 밀어주기 가능성이다. 20명으로 구성된 과학벨트위원회의 당연직 위원 7명 가운데 5명이 영남 출신이란다.

이런 가운데 박자를 맞추듯 김관용 경북도지사는 밀양 신공항 유치가 무산된데 대하여 안타깝다면서 과학벨트는 반드시 유치해야 한다고 말하고 있다. 해당 지역에서 포항공대와 포스코가 위치한 포항이 과학벨트 최적지라는 주장이란다.

LH공사 영남권 이전 논란도 마찬가지이다. 신공항 백지화 이후 한나라당은 LH의 전주, 진주 분산 배치에 반대하고 있다. 이에 민주당은 영남민심을 추스르기 위해 진주에 LH를 이전하기 위한 전략이라는 의혹을 제기하는 것만 봐도 호남홀대 가능성을 뒷받침 한다.

반면 호남고속철 광주-목포구간‘저속철’이 현실화된 지금 전남지역 민심이 들끓지만 정부는 대응 없이 남의 나라 일처럼 함구하고 짙다. 지난 2007년 이명박 대통령이 대선 후보 시절 호남고속철 2012년 완공 공약도 물거품됐지만 이에 대한 단 한마디의 해명도 없다.

똑 같은 민심의 목소리인데도 영남지역 목소리는 들리고 호남지역 목소리를 듣지 못하는 모양세 이다. 자칫 과학벨트ㆍLH 이전 등이 동남권 신공항 백지화 보은으로 밀어주기 가 현실화 된다면 현 정부는 호남 홀대 제기에 대한 변명조차 할 수 없게 된다.

따라서 호남에 대한 지원책도 나와야 균형발전 명분이 선다. 누구나 알지만 균형발전이란 고르게 발전하는 것이다. 한쪽만 편애하는 투자가 된다면 호남지역은 정권 재창출이 되지 않는 한 영원히 발전과는 먼 낙오 지역이 될 수밖에 없다. 현재 경기침체를 전국적으로 겪고 있다지만 농산물가격의 하락과 큰 기업이 없는 호남지역은 유독 경기 한파를 겪고 있다.

지금, 전남 서남권 지역 주민들은 허탈에 빠져 있다. 서남권 지역 일부 지자체 시민단체들이 조만간 정부를 찾아가 항의 집회한다는 계획까지 세우고 있을 정도라면 호남의 민심을 읽을 만도 하다.
그 동안 무안군은 역점사업으로 추진해 온 기업도시 국내산단이 무산됐다. 한중산단개발 사업마저 현 정부의 무관심으로 침체 상태이다. 무안공항 역시 지난해까지만 해도 국내·국제 정기노선이 있었지만 올해는 이 마저도 끊겨 활성화가 묘연하다.

현 정부가 호남에 관심이 있다면 현재 지역발전의 활성화 방안 일환으로 무안군과 전남도가 역점 추진 중인 항공클러스터 사업이라도 관심을 갖고 도움을 주었으면 하는 바램이다.

아울러 전남도를 비롯한 지자체 단체장들과 지역 정치인들의 전략적이고 현명한 대처를 바란다. 앞장 서야 할 사람들이 자신들의 입신만을 위해 대처 해오다가 안되면 도민과 군민을 앞장 세우는 행태는 지양해야 한다. 특히, 정부의 정책 기조가 일관성 없는 정책임을 고려할 때 노력해도 안되는 현 정부에 대고 각종 현안사업을 메아리로만 외칠 것이 아니라 기본계획을 변경하는 전략적 대처로 다음 정권을 대비하는 준비도 서두를 필요성이 있다.

저작권자 © 무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