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지난 4일 제4차 공항개발 중장기종합계획을 발표했다. 발표 전까지 전남도를 비롯한 무안군민들은 정부의 원칙에 기대를 걸며 침체기에 있는 무안공항의 활성화를 기대했다.

그런데 결과는 허망했다. 무안공항과 광주공항의 통합방침을 재확인 시켜 준 것처럼 하면서도 통합 시기에 대해서는‘지자체 간 합의’단서조항을 달아 이도 저도 아닌 해답을 내놓았다. 그 속에서 광주시는 광주공항 국내선을 일정 기간 무안공항으로 이전하지 않고 유지할 수 있는 잇속을 챙기게 됐다는 분위기 같다.

하지만 이번 정부가 발표한 4차 공항개발 중장기 계획대로라면 당장은 광주시 버티기가 잇속 챙긴 듯 보이지만 결국은 양 공항 모두 자멸의 좌충수를 띠고 있다는 것이다.

이번 발표에서 국토해양부는 2011년부터 2015년까지 전국 공항에 2조13억원을 투자할 예정이지만 이 막대한 돈 중 무안공항과 광주공항에 대한 신규 투자와 지원은 전혀 없다.

이는 정부가 무안공항을 서남권 거점공항으로 지정 육성하겠다며 개항시켰던 당초 약속과 전혀 다른 난색 쪽이다. 2007년 광주공항 국제선의 무안공항 이전을 추진하면서도 약속했던 △미주ㆍ유럽노선 등 국제선 유치 △활주로 연장(3200m) △공항리무진 버스 운행 △제주공항 수준으로 개방된 국제공항 운영 등 무안공항 활성화대책 이행과도 너무 멀다.

더구나 2014년 호남고속철도가 개통될 경우 국내선 수요는 급속히 줄 것을 알면서도 정부 는 투자보다 지금에 와서는 광주공항의 국내선 이전 및 공항 통합시기는 지자체간 합의 등을 감안했다며 공항 통합을 둘러싼 갈등의 불씨만 안겨 주고 있다. 공항 통합 여부는 국가가 알아서 할이지, 지자체가 왈가왈부할 사안이 아닌데도 그 원인을 광주시와 전남도에 제공하고 뒷짐만 지겠다는 격이다.

그런데도 지금 광주시와 전남도는 공항을 둘러싸고 마찰만 빚고 있다. 이는 소외받는 호남지역민들의 바램은 절대 아니다. 호남 지역을 살리는 대승적 차원에서 광주시와 전남도는 정부가 세워둔 원칙에 따라 논의가 이루어 져야 한다. 지역 간 갈등은 지역발전 저해는 물론 중앙정부의 신규 투자 소외와도 직결되는 만큼 양 지자체가 궤도를 수정하길 바란다. 상호 상생 차원에서 무안공항 활성화 약속을 지키라고 중앙정부에 공동 대응으로‘윈-윈 전략’을 마련해 나가갔으면 하는 바램이다.

저작권자 © 무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