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안공항기상대

1952년 12월 5일 영국 런던에서는 바람이 그치고 두꺼운 안개가 끼기 시작했다. 이 안개는 그로부터 3일간 런던시를 덮게 되었다.

심할 때에는 2∼3m 앞은 말할 것도 없고, 펼친 자기의 손마저 확실히 보이지 않았다고 한다. 교통사고가 줄을 잇고, 시내의 교통은 거의 두절 되었다. 런던에서만 약 4,000명이 이 안개 때문에 사망했다. 런던이라고 하면 안개를 연상할 정도로 런던의 안개는 유명하지만, 위에서 말한 에피소드는 런던의 긴 역사 속에서도 최악의 것이었다. 이것을 계기로 해서 청정공기법(Clean Air Act)이 제정되었다.

안개는 지상에서 발생하는 구름이다. 따라서 안개가 발생하는 데에는 습한 공기의 온도가 노점까지 내려가든가, 공기가 포화될 때까지 수증기가 공급되든가, 또는 이 양자가 동시에 일어나든가 이다. 그 원인에 따라 보통 안개를 복사무, 이류무, 증기무, 전선무 상승무로 분류할 수 있다.

복사무는 맑은날 야간에 지표면은 복사냉각에 의해 냉각하여, 거기에 접하고 있던 공기가 내려가서 새벽안개가 발생하는 경우이다. 바람이 약하고 구름이 없는 밤 및 그 새벽녘에 잘 발생하고 해가 뜨면서 기온이 올라가면서 소산된다.

이류무는 공기덩어리가 수평으로 이동하는 것을 뜻하는 이류라고 하는데, 바다에서 暖流위에 있던 공기가 남풍과 함께 북상하여, 차가운 寒流위에서 냉각되는 海霧가 그 전형적인 것이다.

증기무는 겨울에 차가운 밖에서 내쉬는 숨이 하얗게 보이는 것과 같다. 온천의 하얀 목욕탕 증기, 홍차의 뜨거운 증기도 같은 것이다.

그리고 산을 타고 공기가 상승하면 공기의 온도가 내려가면서 안개가 발생하는 상승무, 멀리서 보면 산에 구름이 낀 것같이 보이지만, 실제로는 그 구름 속에 있는 사람은 안개에 쌓여 있는 것이다.

저작권자 © 무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