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하반기부터 지방선거 기간동안 지역사회를 뜨겁게 달궜던 무안기업도시 관련 감사원 감사, 검찰 수사가 사실상 끝났다.

비자금 조성, 정치권 로비설 등 사안이 엄중했던 의혹들이라 각종 추측들이 난무했지만 빈수레 소리로 끝이 났다. 무안군과 한중미래도시 전담법인의 입장에서는 사업 추진에 더이상 장애가 되지 않을 결과이겠지만, 이 과정 속에서 추락했던 무안기업도시에 대한 이미지를 어떻게 만회할 것인지, 그리고 지역 내 갈등을 해소해야 되는 문제는 과제로 남게 됐다.

지난해 11월 30일 지역 주민 3,591명이 서명을 받아 감사원에 청구한‘무안기업도시 건설로 인한 예산낭비 및 비자금 조성 관련 감사’는 무안군이 주의 처분을 받는 것으로 마무리됐다. 감사 결과에 따르면, 감사원은 민간인 해외 출장비와 행사 예산에 대한 군비 집행, 두산중공업 보증 문제 등 3가지에 대해 무안군의 업무가 부적절했다고 지적했다.

그러나 감사 청구 취지인 비자금 조성 의혹은 특별한 문제가 발견되지 않았고, 상기 3가지 지적에 대한 감사원의 처분도‘주의’에 그쳐 제기된 의혹에 비해 문제가 크지 않았음을 감사 결과 보여 주었다. 행정기관들은 목적감사나 일반감사 결과에서‘주의’처분은 그냥 지나쳐도 될 정도 쯤으로 인식되는 것이 사실이다.

무안기업도시 한중국제산업단지(한중미래도시)와 관련한 정치권 로비 의혹 검찰 수사도 종결됐다.

지난 3월 익명의 제보에 의해 시작됐던 서울 동부지검의 수사는 전담법인 압수수색과 관계자 소환 등 2개월여 동안 진행됐다. 하지만 로비 의혹 혐의점을 찾지 못했다. 구 여권 인사 등에게 수십억 로비설 등이 제기돼 파장을 일으킨 것을 돌이켜보면 싱거운 결과이다.

이처럼 감사원 감사와 검찰 수사 결과는 핵심 의혹을 사실상 해소해 줘 무안군과 중국측, 전담법인들이 사업을 계속하는데 힘을 실어준 것으로 해석하는 시선도 있다.

그러나 감사나 수사가 진행된 그 자체는 그렇지 않아도 지지부진한 무안기업도시 사업 이미지에 타격을 입혀 사업 추진에 장애요소가 되고 있음은 분명하다. 여기에 검찰 수사 과정에서는 돈을 준 로비 혐의는 드러나지 않은 대신, 전 법인 대표 박 모씨가 되려 사업을 빌미로 업자에게 돈을 받았다는 혐의로 구속돼 개인 비리 문제로 회자되는 악영향으로 되돌아왔다. 앞으로 무안기업도시 특히 한중미래도시 사업이 이미지 쇄신에 절치부심해야 되는 대목이다.

무엇보다 이번 감사와 수사는 지방선거를 거쳐오며 극심한 주민 갈등을 불러왔고, 현재도 진행형이다. 무안군과 감사청구 주민들 혹은 지역 국회의원 측, 피해보상대책위 주민들간 깊어진 갈등은 치유가 어려울 정도로 보인다. 소유 토지에 대해 거래나 개발행위에 제한을 받고 있는 상당수 주민들과 애타게 보상을 기다리는 주민들 역시도 그동안처럼 무안군의 기업도시 추진에 반신반의하며 마냥 곱지만은 않은 눈초리를 보내고 있어 민선5기의 부담이 되고 있다.

이같이 감사원 감사와 검찰 수사 종결 후 지방선거까지 마무리된 이 시점에 무안기업도시의 이미지 쇄신과 지역 내 갈등을 풀 해법은 실질적 사업성과를 보여주는 것이다. 잡음이 일때마다“잘 되고 있다”며 해명과 방어에 나섰던 무안군과 전담법인이 감사와 수사라는 부담을 이겨낸 이후 이제는 확실한 성과를 확인시켜 줄 때라는 이야기이다. 또 민선5기가 이전과는 다르게 기업도시를 매개로 한 주민들과의 소통을 확대해‘이해’를 담보로 사업을 추진해야 된다는 것도 중요한 문제이다.

민선5기 시작을 앞두고 금년 하반기 개발계획 변경 신청 및 승인 절차, 2011년 상반기 중 실시계획 승인 및 보상과 착공을 내다보면서, 주민과의 소통 확대를 공직자들에게 주문했던 서삼석 군수의 자신감이 새삼스레 주목을 끌고 있는 시점이다.

저작권자 © 무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