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이 원칙도 기준도 없는 예비후보경선 룰을 가지고 오락가락 하면서 혼선을 부추기고 있다. 여기에 경선지연 때문에 후보자 개인적으로 사용하는 선거비용은 안중에 없다고 치더라도 각종 예비후보경선에 소요되는 경비 일체를 후보들에게 부담시켜 민주당의 개혁공천 이미지가 희석돼 실망감은 더욱 커지는 양상이다.

지금까지 민주당이 개혁공천이라며 확정한 경선 룰을 보면 이해가 안 된다. 하루만에 룰이 바뀌고 경선 일이 바뀐다. 이 과정에서 예비후보들은 지난 2월 접수하고 두달여 동안 막연히 민주당 공천룰만 목빼고 기다리며 피를 말리다 지쳐 버렸다. 앞으로도 얼마를 더 기다려야 공천까지 이를 지는 모른다.

민주당에 대한 실망감은 호남 정서를 볼모 삼아 이루어지고 있다는 데서 더욱 크다. 일각에서는 과거 선거 때보다 후퇴한 민주당 횡포라고 비난까지 많다.

여기에는 전남지역 공천방식이 입맛 따라 제 각각이 원인이다. 경선방식 큰 줄기는 국민참여경선과 시민공천배심원제 등 두 가지였지만, 국민과 당원, 여론조사 등 3가지 방법이 혼합되면서 복잡해 졌다. 이 과정에서 중앙당과 지역 국회의원들은 자기 계보사람 심기로‘그때그때 달라요’식으로 원칙보다는 주먹구구식 경선룰이 정해졌다.

이러다 보니 당선 유력 자치단체장 후보들이 민주당 경선불참을 선언하며 민주당을 탈당하고 있는 모습이 현재의 민주당 호남정서를 반증해 주고 있다. 결국 오는 6·2지방선거에서‘민주당 대 민주당 출신 무소속 후보’경쟁 구도도 민주당이 초래한 결과이다.

여기에 예비후보들의 공천까지 소요되는 각종 비용도 후보들에게는 이중고를 겪게 하고 있다. 민주당의 선거룰 대로라면 무안지역에는 배심원제로 치러지는 군수가 2천여만원, 도의원은 1천여만원, 군의원은 5백여만원이 후보별로 공천 이전까지 부담할 비용으로 보인다.

하지만 이 비용을 들여서라도 공천만 받는다면 보상이 되겠지만 탈락한 후보는 지금까지 민주당 옷을 입고 선거사무실을 비롯해 각종 비용에 투자한 기천만원이 모두 물거품이 돼 후유증이 적잖게 예상된다.

이를 대비했다면 처음부터 원칙이 세워졌어야 했다. 원칙없이 아무나 후보로 받으면서 접수비를 받는 것은 민주당이 후보들을 통해 돈장사를 했다는 비난을 면치 어렵다.  

비록 늦었지만 이제부터라도 사후약방문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원칙을 세워지길 바란다.

민주당이 12일 실시하는 무안지역 군의원 압축 1차경선 여론조사를 보더라도 정치 신인들의 길을 튼다는 것과는 전혀 다른 현직이 유리한 모습이다. 때문에 탈락된 후보는 납득이 어렵고 민주당에 의해 두 번 상처를 입고 등을 돌릴 수밖에 없다.

군수 공천도 시민배심원제를 통해 실시되지만 패자가 승복할 지도 관건이다.

외지 전문인과 지역전문인 참여율에 따라 당락이 갈릴 수도 있기 때문이다. 더구나 일각에서는 시민공천배심원제가 외지인들에게 휘둘림을 당할 수 있어 지역민을 폄훼한다는 지적을 하는 사람들도 많다.

하지만 무엇보다 원칙없는 민주당 경선룰에 앞서 호남지역 예비후보들의 행동도 반성해야 할 부분이다. 너나없이 민주당 공천에 올인해 공천장 하나로 당선을 업혀가려는 민주당 맹종이 중앙당의 오락가락 경선에 힘을 싣어 주고 있다는 비난을 면키 어렵다. 원칙과 소신이 없기는 민주당과 예비후보들 모두 마찬가지 꼴이라는 것이다. 물론 선거는 정당 공천, 정치적 이슈, 지역주의 등 구도가 선거결과를 좌우한다.

지역주의가 엄존하는 호남정치 지형상 민주당 공천장은 무소속, 타 정당 후보와 출발점부터 달라 당선에 한발 앞서는 것은 부인할 수 없다. 그러나 소신있는 정치인이라면 민주당에 현 행태에 침묵하는 행동도 군민들에게 충분히 실망감을 안겨주고 있다는 점을 알아야 한다.

저작권자 © 무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