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무안군 공무원과 군청 일부 출입기자들간 잡음이 잦다.

문제는 힘 대결로도 비쳐 지는 듯 싶어 아쉬움이 남는다. 결과는 양쪽 모두 상처만 입고 끝나지만 공인들로서 구설수는 군민들에게 비난을 받게 돼 양쪽 모두 피해자로 남게 된다.

공직자는 국가가 신분을 보장하는 공인이고, 기자는 사회 전반에 거쳐 견제 감시하는 공기(公器) 역할을 하는 공인이다. 때문에 모든 사업의 행위가 시작되는 공직자와 기자간에는 멀리도 가깝게도 할 수 없는 불가원불가린 관계이다.

이러다 보니 기자와 공직자간 마찰은 비일비재하게 일어난다. 그러나 기사를 두고 일어난 일이야 옳고 그름을 가리면 되지만 사적 다툼은 공인들로서 안타까울 뿐이다.

최근 1년 사이 군청과의 일련 마찰과 관련해, 몇 가지 생각해 볼 부분은 공직자들의 권리를 대변하고 있는 공노조의 힘의 대응이 앞섬은 삼가 했으면 싶다.

1년 전 본지는 공무원노조에게 뭇매를 맞았다. 일방적으로 플래카드를 걸고 구독거부 및 군으로부터 지원받은 사업비 공개를 하라는 황당한 경솔함에 솔직히 경악했다. 당시의 상처는 가슴에 새겨져 지워지지 않는다. 이후 지난해 말에는 관내 모 언론과 공무원간 마찰이 발생해 사법당국에 고발되는 상황이 연출됐고, 또 최근에는 모 지방지 기자와 모 서기관과의 마찰이 발생, 주민들의 눈총을 받고 있다.

이때마다 공노조는 성명부터 발표해 흠집을 내려는 경솔함이 없지 않다. 힘이 있는 언론에는 모른 채 하는 경향이 있으면서 약자처럼 보일 때는 성명부터 먼저 발표하고 보는 식이다. 그러다 보니 단체 힘을 빌린 압력을 행사라는 것처럼 비쳐질 수 있다.

하지만 공인으로서 상호 인정이 앞서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어떤 일이 발생하면 시간을 갖고 타협점을 찾는 데 먼저 역량을 모아야 한다. 빠른 판단은 또 다른 갈등이 야기되기 때문이다.

기자들 역시 언론을 권력으로 남용하면 안 된다. 지역 발전을 위해 함께 같은 방향을 보고 나아가는 군민으로서 견제는 하되, 권력을 누리려는 행동은 자제해야 한다. 결국 힘의 대결은 모두 피해자가 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무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