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령도 해상에서 침몰한 해군 천안함 실종자 구조작업과 폭발원인 규명을 두고 온통 국민들의 관심이 쏠려있다.

그러나 연일 나오는 정부나 군의 답변은 답답하기만 하다. 남편과 자식을 잃은 부모, 아내들의 오열, 그리고 노심초사하는 마음을 보면서 울분마저 느끼게 한다.

국민들은 천안함 침몰과 관련, 정부와 군에 대해 의구심을 떨구지 못하고 있다. 사고 시간과 사고 원인, 경위에 대해 발표가 각각 다르고, 1200톤이나 되는 초계함이 육지로부터 1.8km 지점까지 갈 수 있는지, 어떤 임무를 띠었는지, 사고해상으로 항로를 왜 변경했는지를 비롯해 새떼로 오인하고 발사한 함포사격 등 초동 대응부터 전개된 과정이 의혹만 키우고 있다.

하지만 정부가 내놓는 답변은 국민들이 납득하기에는 시원잖다. 오히려 시간을 끌면서 중요한 내용을 은폐하려 하는 것 아닌가하는 불신만 늘고 있다. 하루 빨리 정확한 진상규명, 사후방지대책 등을 국민에게 소상히 전달해 불안감과 불신을 제거해야 한다.

특히, 함미 부분에 있을 것으로 추정되는 실종자 46명을 생각할 때 안타깝기만 하다. 실종자 가족들은 최첨단 시대를 살면서도 인명구조나 천안함 인양이 지연되는 점은 이해가 어렵다고 한다. 물론 급조류와 수심이 깊어 인양작업이 쉽지만은 않고, 이 과정에서 구조작업에 투입된 해군 잠수사 1명이 순직하는 아픔도 발생했다. 이명박 대통령도 지난달 30일 역대 대통령 중 처음으로 침몰 현장을 방문, 사람 생명을 구하는데 최선을 다하라고 지시했고, 한점 의혹없이 밝히라고 했지만 군 당국은 사고 발생 열흘이 지나도록 시원한 답변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 우선 관심을 모으는 것은 군의 보안은 이해는 하지만 천안함과 해군제2사령부간에 오간 교신일지 공개다. 교신일지에는 배의 이동 경로 등과 관련한 통신 내용이 당연히 기록돼 있기 때문이다.

정부의 정보 통제나 안보상업주의가 지속되는 한 국민의 신뢰는 더욱 떨어지게 된다. 무엇보다 자식을 군에 보냈다가 사고를 당한 부모나 처자식의 아픔을 안보상업주의가 앞설 수는 없다. 국회 차원의 진상특위라도 구성돼 이번 사고는 소상히 밝혀져야 한다. 유가족들의 한을 달래고 또 앞으로 군에 갈 남자들의 사기와도 관련되는 만큼 한점 의혹이 없이 밝혀지길 기대해 본다.

저작권자 © 무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