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안이 올 들어 전국적인 뉴스거리를 쏟아내고 있다.

좋은 뉴스면 좋으련만 설(說)설(說)설(說)만 가지고 뉴스가 만들어지고 있다. 그것도 지역정치에서 파생되는 뉴스가 주류여서 우리가 선출한 지도자들이 여간 실망스럽지 않다. 

A모 도의원의 정치자금법에 따른 검찰수사. 민주당 한가족 두 지붕에서 비롯된 갈등에서 빚어진 전남지역 유일한 군수공천 시민배심원제, 그리고 지난 25일에는 무안군이 최대 역점사업으로 추진해 온 한중산단을 두고 군민 찬반 갈등 집회에 이르기까지 방송 뉴스와 신문 한 부분을 장식하고 있다. 여기에 정치와는 별개지만 최근 해제 모 마을 분묘들에서 철말둑 수백개가 박힌 사건들도 중앙 뉴스에 보태졌다.

하지만 현재 어느 것 하나 정리된 게 없다. 모두가 결과를 기다리고 있고, 또 추진 중이어서 앞으로의 뉴스 양산은 계속 될 것이라는 생각이다.

상기 나열한 사건 대부분은 개인에서 비롯돼 군민에게 피해를 주고 있다. 특히, 지역 국회의원과 군수와의 두 사람간 정치적 갈등에서 빚어지고 있는 한중산단은 군민 전체의 갈등으로 비화되면서 6·2지방선거 쟁점으로 부각되고 있다는 점이 우려가 된다. 

지난 25일 오전과 오후에 있었던 기업도시 피해보상을 요구(반대)하는 주민 집회와 반면 기업도시 일관된 추진을 요구(찬성)하는 군민집회는 보기에 따라 두 정치인의 대변 집회로 비쳐 졌다는 게 아쉬움이 컸다.

집회 자체가 순수성을 벗어나 있었다는 게 문제이다. 피해보상을 요구하는 측은 지역 정치인이 배후에서 선동하고 있다는 설이 있고, 찬성측은 현 군수의 입장을 대변하고 있다는 상반설에서 한중산단 사업 본질 의미가 희석됐다는 점이다. 

우선 순수성만 두고 보자면 한중산단 지역내 주민들의 피해요구는 당연하다고 보여진다. 2005년부터 지금까지 재산권 행사를 못했다며 울분을 토하는 것은 이해가 갔다.

그러나 문제는 이들 대부분이 모 정치인을 지지하고 있다는 설에서 공감을 얻는데 부족했다. 더구나 감사원 감사가 실시되고 있는 날이었고 군청 앞에서 집회를 가진 것도 순수성을 희석 시켰다. 물론 얼마나 힘들고 억울하면 감사원 감사 시기에 맞춰 집회를 열었겠는가도 이해되지만 집회 장소나 시기가 적절치 못했다는 게 피해주민들의 목소리를 낮아 보이게 했다.

기업도시 찬성측도 마찬가지이다. 한중산단의 본질을 가지고 집회가 진행됐으면 차별성이 있었을 만도 했다. 하지만 한 정치인의 성토 장이 됐다는 점은 아쉬운 부분이다.

분명한 것은 앞으로도 한중산단 성공 추진을 위해서는 해당부지 지역 주민들을 이해시켜 나가야 한다는 점이다. 그렇다면 군 또는 법인측에 주민을 위한 대책마련 촉구로 어려움을 함께하는 군민들의 성숙된 모습이 아쉬웠다. 더불어 정부와 정치에 대책마련 목소리라도 높였으면 금상첨화였다. 만약 이날 피해 주민들의 대변을 먼저 성토하고 한중산단은 우리가 반드시 추진해야 할 사업임을 설득했다면 집회 자체도 높게 평가됐을 것으로 보인다. 그런데 시종일관 맞불전으로 정치인 매도방식 집회가 되다보니 아쉬움이 컸다.

문제는 지금부터이다. 한중산단이 정치적 쟁점이 돼서는 안된다. 한중산단이 서 군수 한 사람의 사업이 아니기 때문이다. 또 한중산단을 두고 서군수 한사람의 책임으로 전가하기에는 군민 모두가 지금은 공범이 되어 있다. 기업도시 선정 당시 군민 모두는 성공시켜야 된다는 한 마음이었음을 감안할 때 지금 다시 그때의 단합된 모습을 위해 역량을 모을 때다.

이를 위해 군과 법인, 그리고 전남도와 정치인은 이해 관계를 떠나 주민들의 피해를 최소화하는 대안발굴에 나서야 한다. 특히, 개인의 입신을 위해 한중산단을 정치적 쟁점으로 활용하려는 정치인들도 만약을 기약한다면 절대 극단적 표현은 피해야 한다. 정치가 모 아니면 도라지만 뱉은 말은 반드시 책임이 따르게 되고 또 허물이 된다. 그런 만큼 대안을 제시하는 리더자의 모습이 필요하다.

감사원 감사가 지난 주 끝났다. 결과가 나오기까지는 두 세달이 걸린단다. 지방선거가 끝난 이후에나 감사결과를 알수 있을 듯 싶다. 이러다 보니 지방선거 과정에서 검찰 수사에 이은 감사 결과를 두고 확인되지 않는 각종 유언비어가 난무하며 군민들의 갈등은 더욱 커지리라 보여진다.

이 과정에서 중심을 행정이 서 줄기를 당부한다. 지금까지 행정의 일관된 침묵이 오늘의 불씨를 키웠기에 지난 1월 새로 바뀐 한중산단 법인의 추진과정부터는 좀더 과감하길 바란다. 중국측 추진의지는 확고하고, 다만 국내측 PF구성이 늦어지는 점에 대해서는 군민들에게 투명하게 공개하고 설득해 협조를 구할 필요가 있다. 아울러 정치인들도 어느 때보다 큰틀에서 협조가 이루어지기를 기대해 본다.

저작권자 © 무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