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5년 7월 8일 기업도시 후보지로 선정된 후 그 동안 군민들은 군 소식에 따라 일희일비하며 추진돼 온 한중 국제산업단지(한중산단)가 막다른 길에 처하게 됐다.

한중산단 주주들이 지난 15일 총회를 열어 자본금을 일괄 72% 감자함에 따라 부지면적이 현재 17.7㎢에서 기업도시법에 따른 최소면적인 5.3㎢(150만평)로 사업규모가 크게 축소된 데 따른 것.

이날 주총에서 투자사들은 현재 1천537억원 규모인 SPC자본금을 430억원 규모로 감자했다. 이에 따라 무안읍과 청계·현경면 일대에 2012년까지 산업·유통 대학단지와 차이나타운 등을 조성하려던 계획 변경도 전면 수정이 불가피해졌지만 그나마 다행은 청산까지 우려됐던 한중산단이‘미니 기업도시’로 추진할 수 있게는 됐다.

이제 군은 감자와 면적 조정에 따른 기본계획 변경과 주민 공청회, 정부 승인신청, 중앙도시계획위원회, 기업도시위원회 승인 등 과정을 처음부터 다시 시작해야 한다. 이 과정이 최소 1년 이상 소요될 전망이다.

여기에는 1조7천억원 규모의 산단조성 사업비가 5천억원 수준으로 감소했지만 국내투자사들이 맡아야 할 2천억원 규모의 프로젝트 파이낸싱(PF)이 다시 걸림돌이 될 수도 있다. 아울러 그 동안 사업구역으로 설정돼 각종 개발행위와 토지거래가 제한된 주민들이 줄어든 면적만큼 제척 구역을 설정해야 되기 때문에 보상을 기다려온 주민들의 불만이 증폭될 수밖에 없는 부분을 설득을 해야 하는 부분도 남아 있기에 이제는 행정 중심의 추진에서 군민의 힘이 절대 필요할 때이다.

특히, 향후 추진될‘한중산단’은 지금까지 고군분투 해온 서삼석 군수의 과제를 넘어 오는 6월 지방선거를 통해 당선된 차기 군수가 추진해야 한다는 점에서 더 이상 정쟁거리가 되어서는 안 된다. 무안기업도시가 이윤석 국회의원과 서삼석 군수간의 더 이상 정치적 정쟁거리 한중산단이 아니라 무안의 미래를 위해 꼭 필요한 지역 최대 현안사업으로 다시 부상시켜 나가야 한다. 기업도시 추진의 일련과정이 최근 감사원 감사 청구가 돼 새해 벽두부터 감사가 이뤄져 자칫 공직자가 피해를 입을 수 있는 점도 정쟁 싸움에서 기인됐다. 고래 싸움에 새우 등이 터지는 꼴이다.

결론만 가지고 제기되는 서삼석 군수의 책임론도 이제는 큰 의미가 없다. 지금 한중산단을 포기한다면 무안의 당장 청사진은 어디에서도 찾을 수가 없어 보이기 때문에 한중산단은 반드시 성사시켜 나가야 한다. 한중산단이 활성화된다면 무안국제공항도 체면치레 활성화가 가능한 만큼 800여명으로 구성돼 있는 기업도시추진위원회의 역할은 더욱 강조된다.

기업도시를 두고 서 군수 한 사람이 책임지라는 것도 정치적 시각이 크다. 설령 책임을 물어 서 군수가 대가를 치른다고 치더라도 기업도시를 포기하자는 것은 아니지 않는가. 무엇보다, 그 동안 토지개발허가구역으로 묶여 재산권 행사를 못해 온 사람들에게 기업도시가 백지화된다면 이들 주민에게 희생양만 되었다고 나 몰라 할 수도 없다고 본다.

이렇게 볼 때 사람을 버리는 익숙함보다는 끌어안고 지혜를 활용하는 아량도 필요하다. 기업도시는 지자체 노력에는 한계가 있고, 또 정부의 뒷받침이 없이는 안된다는 것을 우리 모두가 알고 있기에 정치적 시각을 접고 지역 현안사업으로 공동대처해 나갔으면 하는 바램이다.

최근 추진됐던 시군통합도 현명한 군민의 판단으로 통합찬반 주민투표를 막았듯이 우리에게는 역량이 있다. 이를 위해 군은 새로 추진되는 한중산단의 경우 투명하게 추진하는 것이 군민의 설득을 얻을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저작권자 © 무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