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지역에서 추진되고 있는 현안사업들이 일부 정치인들의 흠집내기 때문에 애로를 겪고 있다고 한다. 이는 지방선거를 일년 앞두고 재현되는 구태정치로 볼 수도 있지만 정치적 경쟁자에게 생채기를 내 제거하려는 꼼수가 저변에 깔려 있어 안타깝다는 것. 

우리 지역은 군수와 국회의원간의 갈등이 과거부터 반복돼 오면서 내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또 다시 재현되지 않느냐는 우려도 없지 않다. 여기에는 이윤석 국회의원과 서삼석 군수간 정치적 입장이 미묘하다는 게 주변의 시각이다. 또 정치적 상황에 따라 내년 지방선거 공천권 행사 여부가 달려 있는 이윤석 의원과 황호순 민주당지구당협의회장이‘한지붕 두가족’체제가 유지되면서 지방의원들의 복권식 줄서기도 흠집내기에 한몫 거들어 지고 있다.

이러다 보니 대부분 정치인들은 당선만 되면 공약은 뒷전이고 다음 선거를 위한 정적(政敵) 제거(?)에 나서 지역발전의 발목을 잡는다. 특히, 상대를 헐뜯고 업적 생채기 내기에 일부 지방의원들도 꼭두각시로 가세, 집행부에 대해 감시·견제 및 예산 승인을 직접 하고도 부정하는 웃지 못할 해프닝도 연출된다.

그러나 문제는 이런 현상들이 지방선거가 다가오면서 더욱 심각해지리라는 것이다.

현재 무안은 국회의원, 단체장, 도·군의원 등 총 11명의 현역 정치인이 활동 중이다. 하지만, 본지가 내년 6월2일 치러지는 지방선거 자천타천 후보자를 파악해 지난 7일자 신문에 게재한 현역 정치인 포함 예비정치 후보는 40여명에 이른다. 이들은 지방선거를 준비해 나가면서 일부는 군이 추진 중인 각종 사업에 부정적 대립각을 세우고 특정 정치인을 추종하고 있어 역시 정치만 있고, 지역발전은 뒷전인가 싶어 아쉬움이 크다.

특히, 내년 선거에서 또 한번 이슈가 될 기업도시에 대한 입장들이 너무 다르다. 2005년 7월 기업도시 후보지 선정 이후 서삼석 군수가 최대 군정 역점사업으로 기업도시를 추진해 온 것과 관련해 정치적 반대론자들의 입장은 곱지 않다.

그 동안‘된다. 안된다’시시비비 핑퐁게임 반복에서 군민들의 불신 갈등도 컸다. 물론 재산권 행사를 못하는 주민들의 답답함은 오죽했겠는가.

각설하고 지역 발전의 큰틀에서만 보자.

지방의원들은 2006년 지방선거 당시 기업도시 성공을 위해 노력하겠다는 공약을 모두 했었다. 지난 국회의원 총선에서도 후보들은 기업도시 성공 추진을 위해 당선되면 정부와의 교량적 역할 적임을 강조하며 기업도시는 반드시 성공해야 하는 프로젝트라고 말했었다. 그런데도 선거가 다가오면서 정치적 입장에 따라 상반되고 있다.

현재 기업도시 한중산단은 알려진 바에 의하면 중국이 적극적으로 나오면서 활기를 뛰고 있다. 한중산단은 초기 토지보상과 기반조성 등에 필요한 PF자금 총 1조4천억원 중 50%인 8천900억원을 중국 측이, 나머지 5천100억원을 한국 측이 조달해야 하지만 한국측이 PF구성이 더뎌지자 중국측은 70%까지 사업비 비율을 늘릴 수 있다는 제안과 국내단지 분양지분 49%도 책임질 수 있다는 의사를 최근 전달해 왔다.

더구나 지난 20일 북경에서 갖은 한중산단 주주총회는 중국 상무부가 한중산단에 참여하는 중경시 공무원을 불러 추궁하면서 속도가 빨라지고 있고, 중국개발은행과 국내측 금융 주간사인 농협이 8월말까지는 PF자금 조달 방안을 확정하기로 의견을 모았다고 한다.

이처럼 중국은 국가적 사업으로 상무부가 사업을 직접 챙기고, 중국대사가 국무총리 접견 등 한국정부의 지원을 계속 요구하고 있다. 무안군 역시 다각적인 채널을 통해 정부에 지원 요청과 더불어 정부 투자기관들의 참여를 바라는 정책 건의서도 준비 중이다. 최근에는 중앙 일간지들도 한중산단에 대한 정부 차원의 대응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커 정부 시각이 바뀔 수 있다는 희망을 갖게 했다.

그런데도 우리지역 일부 정치인들은 남의 일처럼‘아니오’로 대처하는 감이 없지 않다. 그렇다고 지금 와서 기업도시를 접고 서 군수 한사람의 책임으로 돌려 기업도시를 포기한다면 내년 지방선거에서는 기업도시를 더 이상 하지 않겠다는 것인지 묻고 싶다. 기업도시 구역내 수천명의 사람들이 그 동안 재산권 행사도 못하며 참아 온 고통을 누가 보상하겠는가. 무안발전의 큰 틀에서 보고 기업도시가 잘되면 서군수가 잘 된다는 정치적 시각은 버려야 지역발전이 있다. 정적을 제거해 정치적 위안은 받을 수 있을지 모르지만 그 뒤에는 수천명의 기업도시 부지 주민들이 희망을 갖고 기다리고 있음을 알아야 한다.

국내측 출자사들의 대출 조건이나 금융권의 투자경색 분위기가 높아 사업비 확보가 어렵고, 무엇보다 현 정부의 모르쇠 정책 작용이라는 설명의 설득력은 분명 약하다. 때문에 비록 정적이더라도 지역발전의 일에는 함께 힘을 보태고 향후 공과를 가려 심판을 받았으면 한다. 군민들의 정치적 수준은 매년 높아지고 있기 때문이다.

분명하건데 기업도시 한중산단 추진은 정치적 입장이 아닌 지역발전의 큰 틀에서 인식해야 가능하다. 지금의 반대가 개인의 정치적 입장만 고려하다 훗날 부메랑이 되지 않길 바란다. 지금은 한중산단에 대해 중국측의 지나친 투자확대 계획이 향후 우리나라 경제발전에 걸림돌이 되지 않도록 MB정부가 관심을 갖도록 유도하는 것이 우선이다.

저작권자 © 무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