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포 ·무안을 포함한 전국 9개 지역을 대상으로 시·군 자율 통·폐합을 추진해 이중 일부 지자체는 통합 후 내년 6월 지방선거를 치를 수 있을 것이라는 행안부 전망이 나오면서 무안반도(목포, 무안, 신안) 통합이 다시 고개를 들 것으로 보인다.

특히 6월 국회에서‘시·군 자율 통합 촉진을 위한 특별법’이 통과 될 경우, 급물살을 탈 전망이어서 무안군의 조기 대응책이 요구되고 있지만 아직도 일부 기득권층은 정치적 이해관계 상충, 자치단체 반발, 기업도시, 무안국제공항, 남악개발 등을 근간으로 추진 중인 시승격 등을 들면서 통합론이 고개를 들기 어려울 것이라는 안일함을 가지고 있는 듯 싶다.

여기에 그 동안 3차례 실시된 무안반도 통합주민의견조사(1994년(목포 98.2%, 무안 43.8%), 1995년(목포 95.2%, 무안 45.5%, 신안 79.3%), 1998년(목포 93.6%, 무안 37.1%, 신안 81%) 도 무안군민들의 극명한 반대로 결렬돼 왔음을 추가로 들고 있다.

그러나 이번 자치단체 통합은 과거와는 분명 차이는 있다는 점을 알아야 한다. 여야 모두 공감대를 형성하고 있고, 특히, 법안은 지역 주민 5% 이상이 요구하면 주민 대표가 참여하는 통합추진위를 구성할 수 있도록 했으며, 추진위가 통합을 결의하면 주민투표를 실시해 유권자 3분의 1이상 투표와 유효 투표수의 과반 찬성으로 통합이 확정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이에 목포측은 최근 2만에 육박하는 남악 입주민이 무안군민으로서의 소속감이 결여돼 있다고 보고 특별법이 제정되면 이들이 무안반도 통합에 찬성 표를 던질 가능성이 높다는 분석을 내놓고 있다. 특히, 무안반도 통합을 주도하고 있는‘무안반도 하나되기 추진위원회’가 지난해 10월‘서남권 하나되기 추진위원회’로 확대·개편한 후 관계 부처를 방문해 통합의 당위성을 설득하는 등 발빠른 행보를 보이고 있는 것도 특별법 통과 후가 주목된다.

이에 반해 지난해 출범한‘무안시 승격 추진위원회’는 최근 입법청원을 위한 군민 4만여명의 서명운동을 받아 국회와 행자부 등에 지역민의 의사를 전달한다는 계획이다.

하지만 정부의 정책이 실린 통합과 독자적인 시승격 추진에는 상당히 다르다. 때문에 닥치면 임기응변으로 대처한다는 대응책보다 지금부터 모든 상황을 열어 두고 다양한 방안을 강구해 나가야 한다. 통합 될 경우 주민세 등 경제적 부담과 환경오염 시설물 입주, 지역간 빈부 격차 등의 반대 명분은 이제 약하다고 보여진다.

무안군이 앞장서고 군민이 동참하는 실질적인 협의체 구성을 서둘러 설사 행정구역 개편 및 통폐합이 추진되더라도 기득권을 가지고 무안군의 미래를 담보할 수 있도록 하는 역량을 모아 나가는데 총력을 다해 주기를 바란다.

저작권자 © 무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