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안군 공직사회가 올 들어 뇌물 수수 혐의와 품위 손상, 부당 수령 등으로 경찰 수사를 받거나 감사에 적발되고 부적절한 군수표창자 선발로 물의를 일으키는 등 기강 해이가 도를 넘고 있다.

이로 인해 무안기업도시 한중산단 개발사업 추진과 도청소재지라는 자부심 및 서남권 중심도시로 뻗어가려는 군민들의 의지에 찬물을 끼얹는 결과를 초래해 군정 전반에 대한 쇄신의 목소리가 높다.

무안군 A과장(56)은 지난 19일 금품을 받은 혐의로 서해지방해양경찰청에 긴급체포 돼 조사를 받았으나 지난 21일 구속영장이 기각돼 풀려났다. 하지만 A과장이 제3자 명의의 통장 등을 직접 관리한 점 등으로 미뤄 또 다른 혐의가 있을 것으로 보고 수사를 확대하고 있어 향후 불똥에 대해 공직사회가 긴장하고 있다.

이에 앞서 지난 3월에는 군청 B과장의 불륜 사실이 발각돼 사직서를 제출하는 사건이 발생해 공무원의 품위를 땅에 떨어뜨렸다는 비난을 받았다.

이 뿐만 아니라 정부 감사에서 3명의 공직자가 쌀 직불금을 부당 수령한 사실이 드러났고 모범 어린이들에게 수여한‘군수 표창’상당수가 일선 읍·면에서 부적절하게 선정되는 등 공무원들의 근무 태만도 문제로 대두됐다.

쌀 직불금 부당 수령과 관련, 군청 공무원 C씨는 어머니가 도로에 편입된 농지에 대해 쌀 직불금 95만원을 수령했고, D씨는 아버지가 농지전용된 땅을 신청해 159만원의 직불금을 부당 수령한 것으로 파악됐다. 또 공무원 E씨는 지난해 본인 명의로 직불금 23만원을 부당하게 신청했다가 철회했다.

어린이날 모범 어린이 군수 표창 또한 대부분의 읍·면에서 표창 계획을 일선 학교 등 외부에 알리지 않은 채 군 직원이 임의적으로 수상자를 선정했는가 하면 최종 군 공적심의위원회조차 형식적으로 심의해 군수표창의 공신력을 떨어뜨렸다는 비난을 샀다.

이런 일련의 사태는 그만큼 공무원들의 근무 기강이 해이해졌다는 반증이고 공직사회에 만연돼 있는 근무 태만의 한 단면을 드러내 보이고 있다.

하지만 문제가 이처럼 잇따라 발생하는데도 무안군은 사태 수습과 대책 마련에는 뚜렷한 의지를 보이지 않고 있다는 것이다.

군정 전반에 대한 쇄신이 시급한 실정이다. 일부 공무원의 잘못이라기보다 전체 공직 사회의 문제로 되짚어봐야 할 현상이다. 일단 땅에 떨어진 도덕성을 회복하는 것이 급선무이고, 직원들이 일치단결해 쇄신 노력을 해야 한다.

저작권자 © 무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