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00만㎥ 준설 홍수조절ㆍ노후제방 23.7㎞ 보강
영암호∼영산호 연결 수로 15m서 140m로 확장

정부의‘4대강 살리기 추진본부’는 지난 7일 광주와 나주에서 가진 설명회에서‘4대강 살리기 사업’은 수질개선과 홍수조절 능력제고, 수변공간 문화ㆍ레저시설 설치 등에 있다고 밝혔다.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한 사업이라는 점도 역설했다.

추진본부는 특히 영산강 뱃길복원 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지만 물류기능은 없다고 강조했다.‘4대강 살리기 사업’이 대운하 구상과 연관되는 것을 차단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영산강 살리기 기본구상=영산강 살리기 사업의 주안점은 수질개선과 홍수방어에 있다.

이와 관련 영산강용수공급 능력을 1억톤 늘리는 사업이다. 영산강의 현재 상황을 방치하면 오는 2011년 1억톤 가량의 수량이 부족할 것이라는 분석에 따른 것이다.

이를 위해 영산강에 보 2곳을 설치하고 하도 준설을 할 방침이다. 또 홍수조절능력을 높이기 위해 퇴적토 2천300만㎥를 준설하고 노후제방 23.7㎞를 보강하기로 했다.

영산강 하구둑 배수문을 80m에서 410m로 증설하고 영암호와 영산호를 연결하는 연락 수로를 15m에서 140m로 확장할 방침이다.

영산강 본류 85%가량의 수질을 평균 2급수로 개선할 예정이다.

이와관련 하수처리시설을 확충하고 비점오염원을 집중 관리하기로 했다. 광주천은 수질개선을 위한 핵심 유역으로 지정했다. 이는 광주천 수질개선이 영산강 전체 수질 개선을 좌우한다고 판단한 때문이다.

96.7㎞에 달하는 생태하천을 조성하고 농경지도 정리할 예정이다. 204㎞에 이르는 자전거 길을 설치해 강 중심의 레저기반을 조성하기로 했다.

영산강 퇴적토 준설을 통해 뱃길을 복원, 영산강에 관광 유람선을 띄울 예정이다. 추진본부는“영산강 뱃길복원은 관광용”이라면서“영산강에 물류 운송용 배를 띄울 계획도 없고 사업 추진일정상 그런 계획을 고려할 시간도 없다”고 말했다.

▲오는 9월부터 본격 추진=추진본부는 오는 19일까지 4대강 유역에 위치한 전국 12개 시·도에서 설명회를 가진 뒤 이번달 안에 4대강 살리기 마스터플랜을 확정짓고, 오는 7월까지 용역설계 등을 마칠 계획이다.

이어 오는 9월 본격적인 공사에 들어가 2011년 12월 모든 공사를 완료할 계획이다.

심명필 추진본부장은“정부는 4대강 보상센터를 통해 영농보상을 하는 것은 물론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일부 사업은 자치단체에 위탁해 지역 업체가 참여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며“전문가 자문과 지역 주민 의견을 수렴해 올해 하반기부터 사업을 본격적으로 시작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뜨거워지는 찬반논란=이날 설명회에 이어 열린 토론회에서 정부 관계자들은 4대 강 살리기 사업은 치수와 문화ㆍ관광 사업이라고 강조했지만 지역 환경단체 등은 사업 목적에 대해 의구심을 표명했다.

문화체육관광부 서영길 팀장은“4대강이 문화의 옷을 입도록 추진하고 있다”며“영산강 뱃길복원은 물류 교통수단이 아니라 관광자원화와 지역경제 활성화에 의미가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임낙평 광주환경운동연합 공동의장은“대규모 강 토목공사가 진행된 후에 바로 하천의 수질이 획기적으로 개선된다는 정부의 주장은 상식적으로 맞지 않다”며“영산강의 경우 5∼6급수에서 3년여 만에 수질이 3단계 오르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주장했다.

▲ 나주시청 회의실에서 열린‘4대강 살리기 마스터플랜’지역설명회

저작권자 © 무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