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주민 의료서비스 개선… 지역발전 위한 숙원 공감대

국립목포대학교가 지난해말 추진단을 구성해 본격 추진하고 있는‘의대설립’이 지역사회에 높은 관심이다.

목포대의 의대설립은 지역주민들의 의료서비스 이용 혜택을 증가시키는 1차적인 목적 외에도 대학 자체 발전은 물론, 특화된 대학병원이 지역 내 설립된다면 획기적인 지역발전을 이룰 수 있을 것이란 주민들의 기대감도 키우고 있다.

▲목포대 의과대 왜 필요한가= 목포와 무안, 신안 등 전남 서남부 지역은 65세 이상 노인비율이 전국에서 가장 높은 초고령화 지역이지만 보건의료서비스 인프라가 절대적으로 부족한 상황이다.

전남에 운영 중인 3차 의료기관은 전국 78개 가운데 화순 전남대병원이 유일하고 의과대학이 없는 광역자치단체도 전남이 유일하다

특히, 의사 수 역시 전남 서남부 농어촌과 도서지역은 전국 평균과 많게는 2∼3배 가량 차이날 만큼 부족하다.

이 지역은 고령 인구가 많지만 의료서비스 접근 곤란에 따라 평균 의료비 부담도 가중되고 질병예방 및 치료가 원활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의료보험 비급여 및 자부담, 왕복교통비 등을 포함한 의료비는 도시지역이 1인당 77만원인데 반해 농어촌 지역은 96만원으로 소득수준이 낮은 농어촌지역이 25%이상 높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농어촌 주민 중 45.5%는 의료서비스 부족으로 의료인과 정규적인 상담 및 처방 없이 약물을 복용하고 있어 의료사고의 위험성이 높다.

여기에 만성질환자나 암환자, 응급환자 등의 외부 유출로 인한 경제적 손실도 크게 나타난다. 그러나 가까운 곳에 전문화 특성화 된 3차 의료기관이 없다보니 목포대 의과대 설립은 당위성과 필요성이 높다는 주장이다.

▲실현 가능성은?= 목포대는 도청 소재지 거점 대학으로서 전남의 의료환경 개선을 위한 입지 조건에 적합하고, 기존 시설과 자원을 활용한 최소 투자 비용으로 설립이 가능하다는 장점을 내세우고 있다.

또, 전문 의료기관을 육성하고 이를 의료관광 산업으로 특화시켜 전남의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만드는 데 의과대학 설립이 필수라 밝히고 있다.

그러나, 의사협회 등을 비롯해 목포대 의대 설립에 대해 부정적인 시각도 많다.

교육과학기술부도 최근 임병선 총장의 건의에 대해“의대 정원 조정은 복지부가 처리해야 할 사항”이라고 전제하면서도 “현재 의대 정원이 동결된 상태일 뿐 아니라 의대를 신설하려는 대학이 한 두군데가 아닌데 특정 대학에 허용하면 다들 유치에 나설 것”이라며 난색을 표명한 것으로 알려져 과제가 만만치 않음을 보여주고 있다.

이에 부정 여론을 설득시키는 작업과 더불어, 당위성만 가지고는 부족하기에 정부의 의지를 이끌어낼 수 있는 꼼꼼한 계획 수립과 지치지 않는 추진력이 필요하다. 무엇보다 무안과 목포 등 지역사회 전반의 한 목소리를 높일 수 있는 목포대의 주민 친화형 자구노력도 커져야 된다는 여론이다.

▲지역 주민들도 숙원〓 지역 일각에서는 목포대 의대 설립이 가능해진다면, 청계면 도림캠퍼스 정문 앞 부근 등 지역내에 의대 건물이 들어서야 된다는 이야기가 벌써부터 나오고 있다. 그만큼 목포대의 의대 설립 추진은 주민들에게 높은 기대감을 심어주고 있다.

청계면사무소가 올해 역점 추진 사업으로 목포대 주변 도로여건 개선과 의과대학 설립 등 목포대를 중심으로한 지역 활성화를 들고 있는 점도 무안이 목포대에 거는 기대가 얼마나 높은지를 보여주는 대목이다.
목포대 고석규 교수(의대설립추진위원회 고문)는“상반기 내 서울에서 의대설립 당위성을 홍보하고 정부와 정치권에 촉구하는 전진대회를 개최할 계획이며, 정부기관이나 지역적 교류 등 노력을 계속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현재 의대설립지는 목포캠퍼스 내 학교부지로 구상하고 있지만, 무안군을 비롯한 지자체 등의 협조로 부지문제만 해결된다면 무안지역 내 설립도 긍정적으로 검토할 수밖에 없다”며“목포대는 명실공히 지역과 함께하는 대학이 되기 위해 가능한 노력을 아끼지 않을 것이고, 의대 설립 등 대학 발전에 주민들이 앞으로도 적극 응원해 주시길 바라고 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무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