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무안종합병원 1내과 양종태 원장

온몸이 피곤하고 심한 전신 근육통 수면 장애 수면후 피곤함과 근육 강직감 병원을 찾아도 원인을 알지 못한다 하고 그냥 ‘신경성’이라고만 하고....
나는 아픈데 병원에서는 괜찮다고 하고 과연 꾀병일까?
주로 중년 여성들에서 많이 발생 되지만 남성에게도 나타나는 질환으로 주로 만성 피로 증후군과 많이 동반되는 질환입니다.
섬유근통의 원인은 유전적인 소인이 있으며 여러 가지 내과적 질환이나 류마티스 질환과 동반되어 나타나기도 합니다.
발병기전으로는 근육자체에 문제가 있다는 가설과 수면장애로 인해 발생된다는 가설이 있는데 중추신경계 신경 전달 물질인 세로토닌과 노르에피네프린등의 불균형 에 의한 통증 조절에 문제가 생겨 발병한다는 가설이 가장 유력합니다.
통증은 잘못된 자세로 어깨, 뒷목, 허리 등 근육이 뭉쳐 뻐근하고 쑤시는 ‘근막동통증후군’과 증세가 비슷하나 통증의 부위가 국소적이지 않고 전반적인 동통을 호소하여 이 질환과는 구분이 되며 근막 동통 증후군에서는 동통 부위에 띠 모양의 통증 유발점이 있어 구분이 됩니다.

섬유근통의 증상
1.전신통증 : 온몸이 쑤시고 아프며 통증의 위치가 계속 바뀌는 양상. 아침에 뻣뻣함을 호소하며 관절이 시린증상 동반되기도 합니다.
2.다발성 압통 : 목이나 어깨 주위에 눌러서 아픈 통증 부위가 여러군데 생깁니다.
3.만성피로감 : 80% 이상에서 중등도 이상의 피로감 호소합니다.
4.수면장애 : 65% 이상에서 잠들기 힘들며 자주깨고 수면후 피로감 동반 됩니다.
5.불안과 우울한 기분 : 이차적인 우울증 자주 동반됩니다.
6.기타 : 긴장성 두통, 편두통, 과민성 대장증후군, 빈뇨와 잔뇨감등의 비뇨기계통의 장애가 동반되기도 합니다.

섬유근통의 진단
1. 3개월이상 신체 좌우, 허리 위아래 그리고 척추 부위의 만성 전신 통증이 있습니다.
2. 18개 압통점 가운데 11개 이상에서 압통점이 있다.
3. 다른 동반 질환의 파악이 필요합니다.
섬유근통의 치료
1. 비약물치료
스트레스 줄이기-스트레스는 근육긴장으로 초래하여 근육의 통증과 피로감을 증가 시킵니다. 심호흡이나 명상 스트레칭으로 긴장을 풀고 적당한 계획을 세워 활동을 합니다.
@숙면-잠자리전 따뜻한 목욕이나 가벼운 스트레칭을 하시고 편안한 환경에서 숙면을 유도합니다.
@ 규칙적인 운동-본인에게 알맞은 강도의 적절한 운동계획을 세워 가벼운 운동부터 서서히 운동 강도를 증가시켜 일주일에 세 번이상 꾸준한 운동을 합니다.
@ 건강한 생활습관 갖기-술 담배 커피등은 제한 하시고 적절한 취미생활을 합니다.
2. 약물치료
삼환계 항우울증을 기본으로 한 진통제와 신경차단제 등의 쓰이며 동반증상과 수면장애의 정도에 따라 투약이 달라집니다.
3. 보완 요법
침술 마그네슘 마사지 요법이 도움이 될 수 있으나 시술자에 따라 효과가 많이 차이가 있습니다.
저작권자 © 무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