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신학기를 앞두고 대학 자녀를 둔 학부모들의 등록금 마련 과정에서 걱정이 이만저만이 아니었다. 사립대 새 학기 등록금이 400여만원에 이르다 보니 대학생이 둘인 가정은 당장 1명이 휴학을 해야 하는 처지다보니 학부모들로서는 친척들까지 동원해 등록금 마련에 동분서주 했다는 이야기도 들었다.

당장 몫돈을 마련해야 하는 서민들로서는 답답하기만 할 뿐이다. 이들 서민들 대부분은 이미 토지를 담보로 금융대출을 받은 실정이어서 대학 학자금 마련이 쉽지만은 않다.

그렇다고 정부가 저소득층 자녀 등 경제적 약자에 대한 고등교육 지원책으로 2005년 2학기부터 시행하고 있는 저소득층 학생 학자금 대출도 어렵다. 대출이 까다롭고, 금리도 7.3%여서 취지가 무색한 실정이다. 특히, 장기적 경기침체로 취업을 못한 졸업생들은 이자나 원리금을 제 때 못내 신용불량자로 전락, 사회문제로 비화되고 있어 정부의 금리 인하와 현실적인 학자금 대출 대책이 필요하다.

무엇보다 주택담보대출 이자도 연 5%를 감안할 때 학자금 대출 이자가 2% 이상 높다는 것은 정부가 장학사업이 아닌 금융기관 고리대금업을 대신 해주고 있다는 비난을 듣기에 충분하다. 때문에 학자금 대출 금리를 대폭 낮춰 주어야 한다. 빌린 대출금을 제때 못 갚아 연체 한 학생들이 대학 진학 및 학업을 계속하고 싶어도 못한다면 국가적 큰 손실이다.

여기에 대학들의 배불리기식 배짱도 학부모들에게 등록금의 고통을 가중시켜 주고 있다. 일부 대학은 학생 미달에도 불구하고 등록금 카드 결제를 불허하는 것은 이해되지 않는다. 농촌 소재인 관내 목포대, 초당대가 신입생과 재학생들의 등록금 카드 결제를 받지 않는 것도 고통 분담 차원에서 거리가 멀다. 카드사 수수료부담이 이유라지만 당장 학비마련이 어려운 학부모들을 위해서라면 결단이 필요하다. 카드사와 파트너십을 맺은‘전북대’가 2003년부터 주거래은행에 등록금결제 독점권을 주고, 신용카드 3개월 무이자 납부제를 시행하면서 대신 카드수수료와 할부이자는 주거래 은행측이 부담하고 있는 것을 보더라도 대학측의 의지에 달려 있지 않는가 싶다.

저작권자 © 무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