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토골논단-임재택 논설위원(문태고교 교장)
경건 행동으로 표현될때 증명
혼란한 사회 지탱해 내는 희망

▲ 임재택 논설위원
신혼부부가 결혼식 피로연을 마치고 신혼여행을 떠났는데 결혼의 기쁨에 대한 흥분 때문이었는지 그만 그들은 차 위에 가방을 올려놓은 채, 차를 운전하기 시작했다.

그 가방 안에는 그들의 결혼을 축하하기 위한 지인들의 정성이 담긴 축의금 일만 이천 불이 들어 있었다. 그들이 목적지에 도착 하고 나서야 그 가방이 없어졌다는 사실을 알게 됐다.

1996년 2월 20일자 미국 시카고 Daily Herald에 난 기사다. 그런데 이틀 후 그 돈을 찾았다는 뉴스가 같은 신문에 또 실렸다.

시카고 교외에 살고 있는 David Yi라는 사람이 현금 1만 2천불이 들어있는 검정 가방을 발견했다는 것이다. 그는 유감스럽게도 실직을 해서 장기간 직업을 갖고 있지 못했던 사람이었다. 그런 만큼 그에게는 누구보다도 돈이 필요한 사람이었을지 모르나 그는 결코 그 돈을 탐내지 않았다. 그 사람은 돈을 잃어버린 신혼부부를 찾아 고스란히 가방 체 돌려주었다. 사람들이 그에게 왜 그 돈을 몰래 가질 수도 있었을 텐데 돌려줬느냐고 물었다.

그에 대해“나는 이 돈이 50불이든, 1천불이든, 1백만 불이든지 간에 마찬가지라고 생각합니다. 그 돈은 내 돈이 아니라는 것은 분명합니다.” 라고 답했다. 그런 그를 기자들이 조사해보았더니 David Yi씨는 정말 정직한 마음의 소유자였다. 그는 전에도 50불을 주워 아무런 조건 없이 주인에게 돌려줬던 사실이 있었다. 신문기사가 나가고 여러 군데서 자기회사에 일자리를 마련해 줄테니 취업하라는 권유가 있었다.

“우리 회사에 당신 같은 정직한 사람이 필요하다”고 연락이 왔다. 그러나 David Yi씨는 자기 격에 맞는 일만을 생각하고 있다고 했다.“능력이 되지 않는 일을 맞는 것은 정직하지 못한 일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한다.

정직은 마음의 문제지만 그것이 행동으로 표현될 때 증명된다. 경건도 마찬가지다. 경건은 마음의 문제다. 그러나 그것이 삶을 통해서 말과 행동으로 비춰질 때 나타나게 되는 것이다.

자녀 혹은 제자는 그들을 통해 경건을 배우게 된다. 더불어 경건한 마음을 가질 뿐만 아니라 경건한 삶을 살게 된다. 경건한 스승, 경건한 부모는 매 그의 말과 행동을 통해서 진실한 마음을 보여주는 것이다. 즉 마음의 경건은 곧 행동의 경건으로 나타나게 된다.

경제적 혼란과 함께 힘든 시기를 겪어내야 할 현실이 어둡게만 보인다. 십여 년의 세월동안 학문에 매진하여 사회에 나아가려 하건만 청년실업 문제는 그들이 꿈을 펴볼 기회마저 주지를 못하는 것이 현실이고, 중산층의 붕괴는 국가기강마저 무너지는 부정적 시너지로 작용하지 말란 법이 없으니 이 또한 가슴 아픈 현실이다.

경제적 혼란기로 인해 인간의 심성마저 무너져 내리려는 이 때, 우리네 부모들이나 교사, 사회지도층의 행태는 또 다른 큰 반향을 불러올 수 있다는 점에서, 사회 가운데 관심을 갖고 꿈과 비전을 주며 경건한 삶이 비춰질 때, 희망이 싹트고 꿈이 자라나는 양질의 토양이 제공되어 길이 남을 유산이 될 것이다.

저작권자 © 무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