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승일 출마예정자

1. 본인이 군 의원으로 출마하게 된 동기와 의원으로서 자격요건이 된다고 보시는지요?

-민주주의를 열망하는 많은 국민에 의해 쟁취한 지방자치시대가 출범한지 벌써 10여년이 지났습니다만, 이 시점에서 그토록 열망하며 기대하였던 지방자치시대라고 하는 희망적인 산물에 대해서 종합평가를 해 본다면 긍정적인 부문도 있지만 부정적인 면이 더 많이 낳는 결과가 오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독재 군부시절과 별 차이가 없다는 느낌을 받고 있기 때문입니다. 행정은 변화를 모르고 과거에 얽매어 제자리걸음을 하고 있다고 생각하는 군민이 대다수입니다. 오히려 어떤 부분에 대해서는 과거보다도 더 후퇴하는 행정을 하고 있는 부분도 있습니다.

바로 이러한 점이 크게는 국가발전에 걸림돌이 되고 작게는 지방자치를 하는데 장애가 되고 있는 것입니다.

이런 현상을 잘 알고 있는 저로써는 군 의회라고 하는 공식적인 활동무대로 나서는데 매력을 느끼게 한 점이라 하겠습니다. 따라서 저는 이러한 관행이 하루빨리 제자리를 잡아가야 한다는 신념으로 군 의회에 출마하기로 결심하였고 그 자질과 자격에 대해서는 그동안 정성어린 성원과 격려, 비판을 보내주신 삼향면민이 판단할 사안이 아닌가 합니다.

2. 기초의원은 주민의 정서와 요구사항을 긴밀히 파악하고 있어야 하는데 그 점에 대해서 말씀해 주십시오

-모든 출마예정자분들께서 그 지역에서 낳고 40∼50년 넘게 생활하면서 그 지역 주민을 대신하여 살림과 애로사항을 알리고 해결하는 봉사자로 나서는 마당에 지역정서와 이에 따른 요구사항을 파악하지 못하였다면 출마에 대한 고민을 다시 한번 해 보아야 하지 않는가 생각합니다.

저는 3기의원시절에서도 그랬습니다만, 항상 주민과 함께 지역사회를 고민하고 해결하기 위해 의원사무실을 민원창구로 활용하였습니다. 또한 언제든지 어려움과 즐거움을 나누는 인간관계를 유지하며 지역문제에 대해서 고민하고 이해를 구하며 활동해 왔습니다.

특히, 주민이 집행부에 요구하는 사항이 이유가 있다고 판단된 경우에는 주변에서 너무 한다는 말을 들을 정도로 집행부를 비판하고 바로잡기 위한 노력을 하여 왔습니다. 이와 같이 지역주민의 대표자로서 행정자체가 바른길로 가도록 함은 물론 이 점이 바로 군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길이요 의원의 임무가 아니가 생각합니다.

3. 무안군의회 기능과 그동안 의정활동을 어떻게 평가하고 계시는지요

-지방의회의 기능은 한마디로 말하면 군민의 복지향상을 위해 온 신경을 한곳으로 모이는 신경체 집합장소요 감시결정체가 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교과서적인 기능은 집행부를 견제하고 감시하는 기능이 주를 이루지만 이러한 기능을 성실히 수행하기 위해서는 의원 각자의 자질향상과 피나는 자기노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점이 3기 의회에선 조금 미흡하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제 스스로 4년 간의 의정활동을 평가한다면 군민여러분께 미안하다는 말씀을 드려야 겠습니다. 열심히 견제와 비판을 하였다고 생각은 드나 미흡한 점이 너무 많았음을 인정합니다. 이는 저를 포함한 동료의원님들의 행정에 대한 전문성 부족으로 인한 시행착오가 크게 작용하였다고 생각이 듭니다. 또한 생업과의 괴리가 큰 점도 무시 못할 일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악조건에서도 우리 의원님들의 의정활동은 그 어느 때보다 열심히 열정을 가지고 임하였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또한 집행부가 행정을 추진하는데 있어 정당성이 확보된다면 격려와 아낌없는 지원도 당연히 이로워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옳고 그름을 정확히 판단할 수 있도록 안목을 길러나가야겠습니다.

4. 기초의원은 주민의 대표자로서 주민의 권익을 보호하고 행정을 견제 감시해야 하는 역할을 수행해야 하는데 어떻게 그 기능을 수행 할 것입니까?

-따라서 3기를 경험으로 하여 더욱 열심히 군민의 봉사자로서 임무를 다할 작정입니다. 특히 불합리한 관행을 바로 잡는데 불의와 타협하지 않는 순수한 마음으로 의정활동을 해 나갈 생각입니다. 이를 위한 일환으로 업무연찬을 지속적으로 준비해 나가겠습니다.

특히, 이러한 기능을 성실히 수행하기 위해서는 일정기간이 지나면 군민이 의회와 의원각자를 평가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면 각계각층의 참여하는 의원활동 평가단을 구성하여 운영하는 일입니다. 이 평가단에서 의원은 말할 것도 없고 의회 자체를 평가하는 겁니다. 이렇게 된다면 의회는 더욱 활발히 더욱 성의를 가지고 의회의 본연의 기능을 다할 것으로 봅니다. 또한 제도적으로 가능한 주민감사청구권이 유명무실화되는 경향도 있습니다. 이를 활성화하는데도 역점을 두고 활동을 할 작정입니다.

5. 후보께서는 주민의 지지도를 어느 정도로 받고 있다고 보시며 그 이유는 어디에 있다고 생각하시는지요

-지지도에 대해서 감히 말씀드리기가 어색합니다. 그러나 분명한 점은 삼향면민을 위해서 열심히 일할 수 있는 사람으로는 각인되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서두에서도 말씀드렸습니다만, 면민이 필요로 하는 일에 대해서는 주야를 막론하고 좋은 일에는 앞장서왔음을 말씀드립니다. 순수한 마음으로 삼향면민의 어려움을 해결하는데 최선의 모습을 보인 것이 면민들께서 저를 지지하는 힘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앞으로도 변함 없이 그동안의 경험을 바탕으로 더욱 열심히 군민과 삼향면민의 권익보호에 앞장서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무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